최근 산업계에서 많이 활용되는 에지 디바이스들은 저전력 소비, 칩들 간 더 빠른 통신을 위한 높은 시스템 대역폭이 요구된다. 여기에 컴팩트한 디바이스 설계를 위한 소형 폼 팩터의 컴포넌트,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는 강력한 메모리 리소스, 그리고 핵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뛰어난 안정성도 필요로 한다.

저전력 프로그래머블 솔루션 글로벌 기업 래티스 반도체 코리아는 3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래티스 넥서스(Nexus) 기반 Lattice CertusPro-NX 범용 FPGA 제품군 출시를 발표했다.

래티스 반도체 코리아 윤장섭 지사상과 이기훈 부장은 3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에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FPGA를 발표했다.
래티스 반도체 코리아 윤장섭 지사상과 이기훈 부장은 3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에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FPGA를 발표했다.

CertusPro-NX는 시중의 동급 FPGA 디바이스들과 비교할 때 가장 작은 폼 팩터에서 가장 높은 대역폭과 최고의 전력 효율성, 그리고 LPDDR4 외장 메모리를 지원하고 있다. 최신 기능과 고성능, 그리고 현재 Nexus 기반 디바이스 중에서 가장 높은 로직 밀도를 갖춘 CertusPro-NX FPGA는 통신, 컴퓨팅, 산업, 자동차 및 컨수머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하도록 설계되었다.

CertusPro-NX FPGA는 지능형 시스템의 데이터 코프로세싱, 5G 통신 인프라의 고대역폭 신호 브리징, 자동차 ADAS 시스템의 센서 인터페이스 브리징 등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고객의 혁신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래티스의 혁신적인 FPGA 패브릭 아키텍처와 저전력 FD-SOI 제조 공정을 활용하여, 동급의 경쟁 FPGA 제품들보다 최대 4배 더 적은 전력을 소비하면서 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최대 10.3Gbps 속도의 프로그래머블 SERDES 레인을 최대 8개까지 지원하는 CertusPro-NX FPGA는 동급 최고의 시스템 대역폭을 제공한다. 10 기가비트 이더넷, PCI 익스프레스, SLVS-EC, CoaXPress 및 DisplayPort 같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통신 및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에지 인공지능(Edge AI) 및 머신러닝(ML) 애플리케이션에서 강력한 데이터 코프로세싱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다른 유사 FPGA보다 최대 65% 더 많은 온칩 메모리를 제공한다. CertusPro-NX 디바이스는 현재 LPDDR4 DRAM 메모리 표준을 지원하는 유일한 저전력 FPGA이다. LPDDR4 DRAM은 장기적 가용성 때문에 업계에서 선호되는 메모리 표준이다. 최대 100k 로직 셀을 지원해 Nexus 기반 FPGA 중에서 가장 높은 로직 밀도를 제공한다.

미션 크리티컬 자동차, 산업 및 통신 애플리케이션은 예측 가능한 성능을 구현하고 사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뛰어난 가용성을 제공해야 한다. CertusPro-NX 디바이스는 소프트 오류에 대해 최대 100배 더 강력한 특성을 나타낸다.

81mm2의 설계 면적으로 경쟁 디바이스보다 최대 6.5배 더 작은 소형 폼 팩터로 산업용 카메라 또는 통신 시스템용 SFP 모듈 개발 시 적합하다.

래티스 반도체 코리아 윤장섭 지사장은 "CertusPro-NX의 성능과 차별화된 기능들은 저전력 FPGA에서 이전에는 사용할 수 없었던 특성들로서, OEM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차세대 에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라면서 “한국 시장에서는 5G 통신 , 자동차 그리고 AI, IoT 등 에지 중심으로 확대해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