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교육기업 에듀윌(대표 박명규)이 직장인 및 취업준비생 891명을 대상으로 ‘자격증 공부 또는 취업 준비로 힘들 때 위로가 되는 노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조사 결과, 이하이의 ‘한숨’이 30.5%를 차지,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윤종신의 ‘지친 하루’가 25%를 차지해 가장 위로가 되는 노래 2위에 올랐다. 뒤이어, god의 ‘길’이 18.9%로 3위에, 엑소 디오(D.O.)의 ‘괜찮아도 괜찮아’가 15.2%로 4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응답자의 7.4%가 선택한 로꼬의 ‘너도’가 마지막 5위에 들었다.

특히, 이번 설문조사는 응답자 개인의 성향이 중요한 만큼 의견들이 많았다. ‘Butter’와 ‘Answer: Love Myself’ 등 방탕소년단의 노래들이 많이 올라왔으며, 서영은의 ‘혼자가 아닌 나’ 옥상달빛의 ‘수고했어, 오늘도’ 등 위로가 되는 다수의 곡들이 기타 의견으로 언급됐다.

이와 함께, 에듀윌은 ‘자기계발’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직장인과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자기계발 활동으로는 ‘재테크 공부’와 ‘자격증 공부’가 1, 2위에 꼽혔다. 자기계발에 사용하는 비용을 조사한 결과, 월 평균 ‘10만원~20만원 미만’을 사용한다는 답변이 35.6%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