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인터내셔널 슈퍼컴퓨팅 2021(이하 ISC 2021)’ 디지털 행사에서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AMD EPYC 프로세서 및 ROCm 오픈 소프트웨어 플랫폼 업데이트와 AMD 인스팅트 교육 및 연구(이하 AIER) 이니셔티브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AMD는 최근 HPC 워크로드를 위한 선도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AMD EPYC 7003 시리즈 프로세서를 출시하고 주요 파트너사 및 고객들이 제조, 생명 과학, 금융 서비스, 기후 조사 등 여러 분야의 연구를 위한 HPC 클러스터를 구축을 원하고 있다.

지난해 시장조사기관 인터섹트360가 진행한 HPC 사용자들의 CPU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무려 78%가 AMD EPYC 프로세서에 대한 선호도를 나타냈다. 2021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HPC 기관 관계자 중 23%가 AMD EPYC 프로세서로 시스템을 구동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47%는 현재 테스트를 진행 중이거나 부분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AMD EPYC 7003 시리즈
AMD EPYC 7003 시리즈

AMD는 과학자, 연구진 및 여러 석학들에게 AMD 인스팅트 엑셀러레이터에서 향상된 코드 성능을 제공하는 AIER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회원들을 대상으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AIER 이니셔티브는 AMD 인스팅트 기술, AMD ROCm 러닝 센터, 그리고 ROCm 소프트웨어에 대한 원격 엑세스를 제공하며, AMD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에 대한 기술 가이드도 제공한다.

AIER 솔루션 파트너에는 지역별 파트너뿐만 아니라 델 테크놀로지스, 기가바이트, 휴렛 팩커드 엔터프라이즈 및 슈퍼마이크로 등 글로벌 파트너도 포함되어 있다.

ROCm 오픈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애플리케이션, 서드 파티 라이브러리 및 프레임워크 등 AMD 엑셀러레이터를 지원하는 여러 솔루션에 적용되어 호환성 및 모멘텀을 확장 중이다.

ROCm 전용 파이토치(PyTorch)는 현재 설치형 파이썬(Python) 패키지로 제공되며 AMD의 MIOpen와 RCCL(커뮤니케이션) 라이브러리 기반의 혼합 정밀 및 대규모 교육 기능 전체를 포함한다. 이 솔루션은 데이터 과학자, 연구진, 학생, 커뮤니티 등 여러 사용자가 AMD GPU로 가속화된 파이토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에는 파이썬의 오픈 소스 어레이 라이브러리인 CuPy가 GPU 가속 컴퓨팅을 위한 ROCM 스택을 지원하는 버전 9.0을 출시하며 기존의 GPU 지원을 확대했다.

AMD는 2020년 COVID-19 연구를 위한 HPC 펀드(HPC Fund for COVID-19 research)를 출범하고, 팬데믹 대응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연구진들에게 AMD EPYC 및 AMD 인스팅트 엑셀러레이터를 기반으로 페타플롭스 규모의 컴퓨팅 성능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기증했다.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뉴욕 대학교(NYU), 라이스 대학교, 텍사스 대학교 오스틴 캠퍼스, 토론토 대학교 등 7개국에 위치한 23개 연구 기관에 HPC 솔루션을 제공하고 총 12 페타플롭스 이상의 성능을 지원했다.

AMD 데이터 센터 및 임베디드 솔루션 비즈니스 그룹 총괄 수석 부사장 포레스트 노로드(Forrest Norrod)는 “AMD는 전 세계 HPC 시스템에 AMD EPYC 프로세서 제품군 및 AMD 인스팅트 엑셀러레이터를 공급하는 등 HPC 기술 발전을 위한 핵심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면서 “AMD는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팅의 장벽을 낮추고,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