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전문기업 메가존클라우드(대표: 이주완, 조원우)는 아파치 카프카 개발기업 컨플루언트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국내시장을 함께 공략한다고 20일에 밝혔다.

컨플루언트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카프카 전문 기업으로 여러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 및 전달하는 오픈소스 기반 실시간 이벤트 스트리밍 플랫폼 ‘아파치 카프카’를 개발했다. 작년 3월에 국내 지사를 설립하고, 이커머스 및 통신사 등 대규모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업들을 고객사로 확보하였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양사는 메가존클라우드의 이커머스 및 대규모의 데이터를 서비스하는 고객들에게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분석하는 데이터 허브 구축에 아파치 카프카의 엔터프라이즈 상용 버전 ‘컨플루언트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컨플루언트 풀 매니지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컨플루언트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컨플루언트는 기존 빅데이터 분석과 처리를 위한 프로세스 구성시에 느린 처리 속도와 실시간 처리시에 발생되는 문제들을 실시간 처리에 최적화된 성능으로 데이터 이벤트를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2020년 기준 포춘 100대 기업의 80%가 카프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컨플루언트의 고객사이다.

‘컨플루언트 클라우드’ 제품은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서울리전에서 쉽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메가존클라우드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기술 서비스와 함께 구축 및 운영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이다.

컨플루언트 코리아 최영주 대표는 “메가존클라우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클라우드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드 전문 기업이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한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컨플루언트 클라우드’에 대한 국내 시장확대를 위해 공조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메가존클라우드 이주완 대표는 “메가존클라우드의 이커머스를 비롯한 엔터프라이즈 고객들에게 컨플루언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보다 전문적인 빅데이터 서비스 구축 운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면서 “컨플루언트와 함께 선도적인 협력관계를 통해서 국내뿐 만 아니라 메가존클라우드 해외지사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6월 3일 목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5시까지 “2021 스마트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이노베이션”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분야 글로벌 기업들의 최신 기술과 실무적용 노하우 및 성공사례가 자세히 소개된다. 비대면 시대에 변화된 기업 업무 환경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도 제시된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