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컴퓨팅 글로벌 기업 엔비디아(CEO 젠슨 황)는 자사의 실시간 3D 협업 플랫폼 옴니버스(Omniverse)에서 과학 시각화 애플리케이션인 파라뷰(ParaView)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옴니버스 파라뷰 커넥터(Omniverse ParaView Connector)를 공개했다.

엔비디아 옴니버스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제작 및 시각화 애플리케이션에서 2D 및 3D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 형식으로 공유할 수 있는 실시간 협업 플랫폼이다. 글로벌 팀들은 옴니버스를 사용해 실시간 연결로 동일한 데이터세트를 보고, 상호 작용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으므로, 진정으로 상호적인 협업이 가능하다.

연구자들은 로컬 워크스테이션 또는 HPC 시스템에서 파라뷰를 사용해 천체 물리학, 기후 및 날씨, 유체 역학 및 구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의 대규모 데이터세트를 분석한다. 연구자들은 옴니버스 파라뷰 커넥터(Omniverse ParaView Connector)로 생산성을 높이고 발견 속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대규모 데이터세트는 더 이상 다운로드 및 교환할 필요가 없으며, 옴니버스 사용자가 클라우드에 있는 동일한 작업 공간에서 작업할 수 있으므로 동료들은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엔비디아 옴니버스 파이프라인
엔비디아 옴니버스 파이프라인

사용자는 파라뷰 커넥터를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커넥터에서 옴니버스 뉴클리어스(Nucleus) DB에 USD 포맷 데이터를 업로드할 수 있다. 옴니버스 키트에 연결하여 옴니버스 RTX 렌더러와 같은 옴니버스 플랫폼의 구성요소를 통해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사실적 재료, 피사계 심도(DOF), 고급 조명 및 음영 등 다양한 엔비디아 핵심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사이드FX(SideFX) 후디니(Houdini), 오토데스크(Autodesk) 마야(Maya), 엔비디아 IndeX와 같은 다양한 인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USD 파일을 열고 상호 작용할 수 있다. 분석을 극대화하려면 옴니버스에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문서를 참조할 수 있다.

일괄 렌더링(batched rendering)시 높은 프레임 속도에서 원래의 해상도로 전체 데이터세트와 직관적인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더 나은 성과를 더 빠르게 낼 수 있다.

엔비디아 IndeX는 대규모 볼륨 데이터를 위한 대화형 시각화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언제든지 가장 상세한 정보까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곧 옴니버스에서 IndeX가 가용하게 됨에 따라, 사용자는 두 가지 기술을 활용하여 과학적 분석을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에미(Emmy)상과 에디(Addy)상을 수상한 바 있는 산디아 내셔널 랩스(Sandia National Labs)의 시각화 연구원 브래드 카비(Brad Carvey)는 "그동안 과학자들은 데이터 분석에는 유용할지 몰라도 더 많은 관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항상 미학적이고 직관적인 시각화를 생성했던 것은 아니다. 다양한 시각화를 생성하기 위해 파라뷰, 후디니 FX, 섭스턴스 페인터(Substance Painter), 포토샵(Photoshop)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옴니버스에서는 이러한 모든 툴을 인터랙티브하게 사용해 '효과적인 시각화'를 구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