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TK출신 김 후보자 선택 화합 안정...임명전 홍 부총리 직무대행
과기 임혜숙 산업 문승욱 국토 노형욱 노동 안경덕 해수 박준영 지명 개각

 

새 총리와 5개부처 장관 후보자. 왼쪽부터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출처=뉴스1
새 총리와 5개부처 장관 후보자. 왼쪽부터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출처=뉴스1

문재인 정부 마지막 국무총리로 4선 국회의원 출신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63)이 내정됐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5개 부처 개각도 단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집권 후반기 행정부를 이끌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 5개 부처 장관을 지명했다.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무총리 및 5개 부처 장관에 대한 인사를 발표했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는 이번 정부 첫 TK(대구·경북) 출신으로 집권 말기 화합을 선택한 것으로 평가된다. 김 후보자는 정치적으로는 친문이 주류인 여권 내에선 '비주류'로 분류된다.
 
김 후보자는 경북 상주 출신으로 경북고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행정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경기도 군포에서 제16·17·18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제20대 총선에서 대구 수성갑에 출마해 당선된 4선 국회의원 출신이다. 2017년 5월부터 2019년 4월까지 문재인 정부의 첫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냈다.
 
유 실장은 김 후보자에 대해 "정치와 사회현장에서 공정과 상징을 실천한 4선 국회의원 출신의 통합형 정치인"이라며 "지역주의 극복과 사회개혁, 국민화합을 위해 헌신했고 행안부 장관으로 각종 재난사고로부터 국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국민들로부터 폭넓은 지지와 신뢰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국정운영 전반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식견, 균형감 있는 정무감각과 소통, 대화와 타협을 중시하는 온화하고 합리적 성품을 가진 분으로 코로나19와 부동산 적폐청산, 경제회복과 민생안정 등 국민들의 절실한 요구를 해결할 적임자"라며 "전 부처를 아우르는 노련한 국정운영으로 일상을 되찾고 경제를 회복하며 격차를 줄이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헌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되기 전까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무총리 직무대행을 하게 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이임식을 갖고 총리직에서 물러나며, 차기 대선에 나설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 총리에게 "총리가 내각을 떠나는 게 아쉽지만 이제 자신의 길을 가도록 놓아드리는 게 도리"라며 "국정 전반을 잘 총괄하며 내각을 안정적으로 이끈 것에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고 유 실장이 전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임혜숙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58),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문승욱 국무조정실 2차장(56)을 내정하는 등 5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59), 해양수산부 장관에는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54)을 각각 내정했으며, 고용노동부 장관에는 안경덕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상임위원(58)을 발탁했다.
 
새롭게 짜여진 5개부처 장관의 진용역시 대부분 관료 출신을 지정해, 집권 말기 조직 안정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유 실장은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해 국토 분야는 물론 국정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혁신적이고 과감한 정책조정과 추진능력으로 다양한 국가 현안을 긴밀히 대처했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부동산 부패청산이라는 국민적 요구를 충실히 이행하고 국토부와 LH 혁신을 이뤄내며 부동산 시장 안정과 국토 균형발전 등 당면과제를 속도감있게 이행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변창흠 국토부 장관은 LH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으며, 윤성원 국토부 1차관이 신임 장관 임명까지 직무대행을 맡는다.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정무성과 통찰력을 갖추고 세심하면서도 강단있는 업무로 정평이 나있다"라며 "탁월한 문제 해결력과 업무추진력으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비한 해양수산물 보호와 해양수산분야 국정과제를 차질없이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경덕 고용부 장관에 대해 "탄력근로제 확대, 최저임금 개편, 코로나 고용위기에 대해 노동 정책의 이해도가 높다"라며 "청년고용 활성화 등 당면 현안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만큼 노사소통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임혜숙 과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여성 최초로 대한전자공학회 회장으로 여성공학자로 새 길을 개척했다"라며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탄소중립과 R&D, 디지털뉴딜 등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승욱 산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유 실장은 "코로나 시기의 산업구조 변화와 무역질서 재편, 탄소중립, 에너지 전환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해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는 산업 강국을 실현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유 실장은 "이번 개각은 일선에서 직접 정책을 추진한 전문가를 각 부처 장관으로 수용함으로써 그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한 국정과제를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한 동력을 마련하고, 국민이 체감할 실질 성과를 내기 위해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개각은 지난 (4·7 재보궐) 선거에서 보여준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고, 심기일전해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자 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