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마이크로, ‘IT·OT 산업 사이버 보안 보고서’ 발표

사이버 보안 솔루션 글로벌 기업 트렌드마이크로(지사장 김진광)가 발표한 ‘산업 사이버 보안 보고서: 인력, 공정 및 기술에 대한 IT와 OT 부서의 협업’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제조업체가 스마트 팩토리 사이버 보안 위협에 직면한 경험이 있어 솔루션 구축에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다고 나타났다.

트렌드마이크로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밴슨 본(Vanson Bourne)에 의뢰해 500명의 미국, 독일, 일본 IT 및 OT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설문조사에 내용에 따르면 61%의 제조업체가 사이버 위협에 노출됐다고 나타났다. 응답자의 75%가 이와 같은 위협이 시스템 중단으로 이어졌으며, 43%는 시스템 중단이 4일 이상 지속됐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78%가 가장 심각한 보안 과제는 기술이라고 답했으며, 인력 및 공정도 각각 68%와 67%를 기록했다. 응답자의 절반 미만이 사이버 보안 강화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보안 조치 중 자산 시각화 및 세분화가 각각 40%와 39%로 도입 가능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많은 기업이 기술적인 측면에서 이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IT 및 OT 부서 간의 협업 수준이 높은 기업이 보안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협업 수준이 높은 기업의 경우 방화벽, IPS 및 네트워크 세분화 도입률은 각 66%, 62% 및 54%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비하여 협업 수준이 낮은 기업은 각 47%, 46% 및 37%로 큰 차이를 보였다.

IT 및 OT 부서의 협업은 표준 및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의 사이버 보안 프레임워크와 같은 가이드라인을 통해 강화되며, 공장 보안 책임자(CSO) 선임이 일반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트렌드마이크로는 스마트 팩토리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3가지 보안 및 운영 방식을 권고하고 있다.
우선 네트워크 및 DMZ와 같은 데이터 교류 지점에서 USB, 노트북, IoT 게이트웨이 등 외부 위협 감소를 위한 예방이 필요하다. 그리고 C&C 서버 및 여러 로그인 장애와 같은 비정상적인 네트워크 동작을 조기에 감지하여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 마지막으로 예방 및 감지 단계에서 탐지되지 않은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성. 이에 대한 트렌드마이크로 TXOne 네트웍스 솔루션은 OT에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ICS환경의 가용성을 보장한다.

트렌드마이크로는 제조기업의 사이버 위협을 위한 보안 솔루션으로 티엑스원(TXOne)을 제공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OT/ICS 네트워크 환경에서 네트워크 모니터링과 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엣지 파이어(EdgeFire), 엣지IPS(EdgeIPS), 엣지IPS 프로(EdgeIPS Pro)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과 USB 디바이스 기반으로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는 악성코드 대응 솔루션인 티엑스원 포터블 시큐리티(TXOne Portable Security), 그리고 OT/ICS 시스템에 설치되어 허가된 애플리케이션만 실행 가능하도록 락다운(Lockdown) 기능을 제공하는 세이프락(SafeLock) 솔루션으로 구성됐다.

아키히코 오미카와(Akihiko Omikawa) 트렌드마이크로 IoT 보안 부문 부사장은 “기업의 IT 및 OT 부문 보안 인식 차이는 인력, 제작 과정 및 기술 간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위협의 표적이 된다”라며, “트렌드마이크로는 IT 및 OT 인텔리전스를 통합하여 광범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스마트 팩토리를 운영하는 기업에 가시성 및 지속적인 관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