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분석기업 SAS(쌔스)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략 강화를 위해 엔터프라이즈 분석 플랫폼 ‘SAS 바이야(SAS Viya)‘ 최신 버전을 발표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비자 수요 예측 및 계획’ 솔루션 협업, 분석 워크로드 관리 전문 기업 인수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 전문 기업과 협업 등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SAS 바이야는 기업이 전사적인 분석과 활용이 가능하도록 원활한 분석 워크로드 관리와 다양한 기업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는 엔터프라이즈 분석 플랫폼이다. 분석 수준과 상관없이 기업 내 모든 사용자가 빠르고 강력한 고급 머신러닝 엔진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복잡한 데이터를 다룰 수 있다.
여러 언어로 개발된 모델과 모델이 배포된 시스템 간에 누락된 레이어를 제공해 모델 배포를 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재코딩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
SAS 바이야는 코로나19,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임신중독증 등 각종 질병 대응에도 활용되고 있다.
'소비자 수요 예측 및 계획'은 SAS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해 선뵈는 산업 특화형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이다. 유통 및 소비재 분야에서 ▲예측 정확도 ▲수익성 ▲재고 ▲고객 접근의 개선을 지원 기술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가 결합해 복잡한 계획 작업을 자동화해 공급망 효율을 높인다.
SAS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략 강화를 위한 인수 및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SAS는 지난 1월 영국 분석 워크로드 관리 전문 기업 보엠스카(Boemska)를 인수했으며, 지난해 말에는 미국 데이터베이스 기업 싱글스토어(SingleStore)와 클라우드 환경에서 성능 향상 및 비용 절감, 분석 및 의사결정 지원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승우 SAS코리아 대표이사는 “데이터 분석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SAS 바이야는 기업이 데이터, 고객 및 비즈니스 운영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자신있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