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에너지밸리 R&D 거점과 산업 생태계 기반 기대
지방대 공동화⋅부영 잔여부지 특혜 등 풀어야 할 숙제

전남 나주 혁신도시에 들어설 한전공대 조감도
전남 나주 혁신도시에 들어설 한전공대 조감도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가칭 한전공대) 특별법이 국회 법사위 문턱을 넘으며 사실상 내년 3월 정상 개교를 하게 됐다.

한전공대 특별법은 23일 오후 늦게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여야의 공방속에 한 차례 정회되는 진통을 겪은 후 가결됐다. 법안은 오늘(24일) 오후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으로, 별 이변이 없는 한 통과되는 수순을 밟게 된다.

법안은 공공기관인 한국전력이 에너지공과대학에 재정지원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담고 있어, 법안이 뒤로 미뤄질 경우 내년 3월 정상 개교가 힘든 상황이었다.

한전공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인 2017년 4월 목표대학을 방문한 자리에서 약속한 대선공약으로 그해 7월 설립 태스크포스 구성되며 본격 추진됐다. 약 4년여만에 근거 법안이 확정된 셈이다.

국회의 한전공대 특별법 논의는 지난해 10월 신전훈 더불어민주당 의원(나주⋅화순)이 여야 의원 51명 이름으로 대표 발의하면서 시작됐으나, 입법 과정이 순탄한 것만은 아니었다.

신 의원을 비롯 전남도 지역에 기반을 둔 의원들은 한국이 에너지 강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특화 인재 양성을 할 수 있는 특화 전문공대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반면 국민의힘 등 야당은 지방대학이 갈수록 공동화하고 있는 실정에서 공공기관의 자금을 투입해 또 다른 대학을 설립하는 것이 문제가 있다며 반대해 왔다.

실제 23일 법사위에서 야당 의원들은 한전공대 설립과 운영의 특별조항 등에 있어 특혜성이 있다는 주장과 함께 학교 부지를 내놓은 부영이 남는 잔여 부지의 개발 운영으로 막대한 이익을 볼 수 있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런 곡절을 겪은 한전공대가 제대로 한국에너지 산업 생태계의 인재양성과 연구개발의 본거지로 한 축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입법 추진을 해온 신 의원을 비롯한 여당이 제기된 의혹과 문제들을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래야 입법 취지에도 맞고, 국민의 혈세가 제대로 쓰이기 때문이다.

한전공대는 오는 5월 내년도 신입생 모집요강을 확정하며 개교를 위한 과정에 들어간다. 한전공대는 대학원생 600명, 학부생 400명, 외국인 학생 300명 등을 정원으로 할 예정이며, 교수인력은 100명에 직원 100명 등이다. 규모면에서는 단과대학 수준이지만, 연구중심 대학에 맞춰 학생대비 교수 비율은 최고 수준을 지향하고 있다.

신정훈 의원은 "한국에너지공대 개교가 이제 9부 능선을 넘었고 최종 법안이 통과돼 내년 3월 운영을 시작한다면, 한국을 세계 에너지 산업 강국으로 세우는 주춧돌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서낙영 기자 nyseo67@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