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활용 현황 보고서'와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관리솔루션 발표

2023년까지 각 국내기업 당 최소 9개 이상의 멀티클라우드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기업의 경우 타 기업 대비 높은 매출 기록할 가능성은 4배, 수익성은 3배 높아질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IBM은 3월 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IBM기업 가치 연구소(IBM Institute for Business Value)가 발표한 기업들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멀티클라우드 활용 현황과 멀티클라우드 관리 방식을 분석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을 포함 전 세계 6,000여명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하는 기업은 단일 클라우드 환경 대비 2.5배 더 큰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BM기업 가치 연구소가 발표한 기업들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멀티클라우드 활용 현황과 멀티클라우드 관리 방식 분석 보고서, 자료제공=한국IBM
IBM기업 가치 연구소가 발표한 기업들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멀티클라우드 활용 현황과 멀티클라우드 관리 방식 분석 보고서, 자료제공=한국IBM

조사에 따르면 국내의 경우 기업들의 멀티클라우드 사용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2023년까지 각 기업 당 최소 9개 이상의 클라우드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거시적 관점의 통합 멀티클라우드 관리 전략을 마련한 국내 기업들은 현재 25% 내외인 것으로 나타났다.

IBM은 2020년 기업 내에서 성숙도 높은 멀티클라우드의 비즈니스 가치와 효용성을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 결과 분석 과정에서 강력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및 거버넌스 플랫폼 도입을 통해 입증 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한 선두 기업들을 ‘클라우드 선도 그룹(Cloud Aviators)’로 분류했다.

응답 기업 중 13%를 차지한 클라우드 선도 그룹은 멀티클라우드 전 범위에서 높은 기능을 보유하며, 적극적으로 멀티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었다. IT 환경 전반에 걸쳐 가시성, 거버넌스, 자동화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관리 시스템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클라우드 선도 그룹의 58%는 이미 멀티클라우드에서 워크로드를 실행 중인 반면 타 그룹은 30%에 불과했다. 또한 선도 그룹의 64%는 엔터프라이즈 트랜스포메이션과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연계해야 한다고 응답해 타 그룹 대비 1.8배 높았다.

이 기업들은 다른 그룹에 비해 더 높은 매출을 거둘 가능성이 4배 이상이며, 수익성 면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거둘 가능성이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클라우드 투자를 통한 IT 운영 비용 절감 효과가 다른 그룹보다 28%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IBM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의 차별화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5개 요소로, ▲전략 수립 ▲트랜스포메이션 과정 설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으로의 이동 ▲멀티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지속적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관리 등을 꼽았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IBM의 클라우드 전략과 새로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솔루션 IBM 클라우드 새틀라이트도 발표했다. IBM 클라우드 새틀라이트는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IaaS, SaaS, Paas 등 다양한 클라우드 및 오픈소스 환경을 하며 보안성이 강화됐다.

한국IBM 최고기술책임자(CTO) 이지은 전무는 “뉴노멀 시대를 맞이해 기업 경영진들은 디지털 혁신을 위해 차세대 클라우드를 주목하고 있다”며, “IBM의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플랫폼은 단일 클라우드 환경보다 더 높은 가치를 실현하며, IT 인프라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3월 25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2021 데이터 인텔리전스 & 시큐리티”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데이터 산업의 주요 글로벌 리더 기업들의 데이터 관련 기술과 활용 정보를 소개한다. 기업들이 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고 비즈니스를 향상시키는 효율적인 솔루션 도입과 활용 방안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