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초저지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가능케 하는 AWS 웨이브렝스(AWS Wavelength)를 국내에 처음 출시한다고 밝혔다. AWS 웨이브렝스 서비스는 SK텔레콤의 5G 네트워크 위에서 운영된다.

AWS 웨이브렝스는 AWS 서비스를 5G 네트워크 에지 상에서 구현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할 때 발생하는 지연 시간을 최소화한다. AWS 웨이브렝스를 활용하면, 애플리케이션들이 웨이브렝스 존(이동통신사업자 5G 네트워크 에지에 위치한 AWS 컴퓨트 및 스토리지 서비스를 갖는 인프라)에서 구동돼 통신 구간이 모바일 기기로부터 기지국 그리고 통신국사에서 운영되는 AWS 웨이브렝스 존까지로 단축된다.

웨이브렝스는 전세계 다수의 5G 네트워크 상에서 개발자에게 일관적인 개발 환경을 제공하여, 이미 익숙한 AWS 서비스, API, 그리고 도구들을 활용하여 차세대 초저지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AWS 웨이브렝스는 개발자들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여 다양한 통신사들의 각기 다른 배포 및 운영 환경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배포할 수 있게 한다.

SK텔레콤은 5G 전국망을 구축하였으며 시큐리티와 같은 기업용, 스마트 팩토리와 같은 산업용, 클라우드 게이밍과 같은 개발자용, 그리고 일반소비자용 저지연 5G 모바일 에지 컴퓨팅(Mobile Edge Computing, MEC)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데이브 브라운(Dave Brown) AWS의 아마존 EC2 담당 부사장은 “AWS는 SK텔레콤과 협업을 통해 SK텔레콤 5G 네트워크 내에서 AWS 컴퓨트 및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국에서의 기술혁신을 촉진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면서 "AWS 웨이브렝스와 SK텔레콤을 통해 개발자들은 스마트 팩토리, 자율주행차, 초연결 병원, 그리고 증강 및 가상현실 경험 등에 필요한 초저지연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 대표는 “SK텔레콤은 AWS와의 협업을 통해 프라이빗 5G와 에지 클라우드를 결합함으로써 게임, 미디어, 유통, 제조 등 산업별 혁신모델을 발굴하고 확산하는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