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2021년에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8가지 기술

발행일시 : 2020-12-19 01:14

AWS는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18일까지 3주간 클라우드 기술의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최대 클라우드 행사인 AWS re:Invent 2020 행사를 진행했다. 마지막날 18일에는 버너 보겔스(Werner Vogels) 아마존닷컴 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가 2021년에 큰 변화를 가져올 8가지 기술에 대해서 전망했다.

버너 보겔스 아마존닷컴 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 <버너 보겔스 아마존닷컴 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

2020년은 여느 해와는 다른 해였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오래된 또는 새로운 정부 모두 일하는 방식과 운영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야 했다. 이 변화 관리의 중심에 기술이 있었다. 블랙보드(Blackboard)가 아이들 교육을 이어가고, 줌(Zoom)이 회사의 비즈니스 보드룸(또는 펍)이 되고, 넷플릭스(Netflix)가 극장을 대신했다.

가족 부양, 아이 교육, 동료와의 협력은 물론, 집에서도 우리를 위한 엔터테인먼트에 기술에 의존했다. 버너 보겔스 아마존 닷컴 부사장은 2020년은 우리의 속도를 늦추는 대신 디지털 세계로의 전환을 가속화했으며, 이전으로 금방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2021년은 모든 종류의 변화를 위한 도약대가 될 것이라며 8가지 기술 분야에 변화가 있을 것이다.

① 클라우드의 보편화

모든 클라우드 기능이 데이터 센터에 중앙 집중화되던 시대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해상의 선박, 하늘을 가로지르는 항공기, 자동차, 그리고 가정에서도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찾을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스토리지에 대한 액세스는 밀집된 데이터 센터로부터 분산되어 농촌 지역, 외딴 황야, 심지어 지구 궤도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모든 곳에서 클라우드 사용되는 셈이다.

AWS 글로벌 인프라 구조 지도 <AWS 글로벌 인프라 구조 지도>

현재 AWS는 전 세계 고객들이 그 어느 때보다 클라우드 기술을 가까이 이용할 수 있는 리전과 및 PoP(전송 지점, Points of Presence)를 가지고 있다. 고객들은 하와이의 화산이나 남극의 연구 센터에서도 페타바이트 단위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AWS 스노우볼(AWS Snowball)과 같은 장치를 배치하고 있다.

클라우드 인프라와 툴을 고객의 시설까지 확장하는 AWS 아웃포스트(AWS Outposts)와 선별된 인프라를 고객이 필요로 하는 곳에 가깝게 배치하는 AWS 로컬 영역(AWS Local Zones)는 도시 지역의 사람들이 관리가 번거로운 데이터 센터를 신속하게 축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WS IoT 그린그래스(AWS IoT Greengrass)를 활용하면 가정의 부엌이나 체육관의 자전거 핸들 바에 있는 에지(말단) 기기들을 서로 연결할 수 있다.

5G 네트워크가 확장됨에 따라, 운영자들은 5G 기기의 애플리케이션 트래픽이 낮은 지연 시간과 높은 대역폭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웨이브렝스 존(Wavelength Zones)을 배치하고 있다. 클라우드로의 빠른 연결이 네트워크의 가장 말단까지 확장된다면 정말 대단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

지연 시간을 제거하고 네트워크 에지의 기기들이 더 많은 컴퓨팅을 수행해 지구상의 모든 기술이 직면하고 있는 한계인 빛의 속도를 극복하기 시작하고 있다. 매우 짧은 지연 시간을 요구하는 작업부터, 자율 주행, 자연 음성 처리 및 번역, 필수 인프라의 능동적 관리에 이르기까지, 더 이상 지구의 외딴 곳에서 중앙 서버까지 왕복할 필요가 없다.

이제 결과가 가장 필요한 곳에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운전자 없는 자동차가 현실이 된다. 알렉사(Alexa)와 같은 서비스와 더 자연스러운 대화를 하고, 공장, 가정 및 사무실 공간이 점점 더 효율적이고 탄력적으로 변한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더 이상 게임 경험에 지장을 주는 랙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고 어디에서든지 기술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클라우드가 중앙 집중화된 위치로부터 우리가 매일 살고 일하는 환경으로 확장됨에 따라,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와 동일한 소프트웨어를 가까운 곳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이는 의료에서 운송, 엔터테인먼트, 제조 등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서 개선을 가져올 것이다. 2021년에는 이러한 에지를 향한 노력이 가속화될 것이다.

② 머신러닝(기계학습) 인터넷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1시간 동안 생성되는 데이터 양이 2000년 한 해 동안 생성된 양보다 많고 지난 30년 동안 생성된 데이터보다 더 많은 데이터가 향후 3년 동안 생성될 것이다. 데이터 과학자가 아니더라도, 과학 연구원, 제약 회사, 정부, 그리고 의료 기관들이 백신, 새로운 치료법, 그리고 팬데믹 동안 세계인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돕는 기타 방법들을 개발하는 데 모든 자원을 사용하면서 증가하는 데이터 곡선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모든 노력에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 생성과 처리가 요구됐다. 의료 분야나 다른 응용 분야에서도 정보의 이해를 도와줄 머신러닝(ML) 모델과 결합된 수집 및 취합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올해 ML이 주류로 떠오른 것은 당연한 결과다.

과거에 ML은 가장 강력한 하드웨어 이외에는 어디에서도 실행할 수 없는 컴퓨팅 집약적 워크로드였다. 그러나, 소프트웨어와 실리콘의 발전으로 변화하고 있다. 여러 AWS 기술을 함께 사용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에지에서 함께 작동하게 되면 그 영향은 그 어느 때 보다 커질 것이다.

에지를 향해 나아가면서 내년에는 산업과 정부의 ML 모델의 채택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제조업에서 ML을 생산 라인에 적용하면 이상 징후를 실시간으로 발견할 수 있다. 농업에서 ML 모델은 농부들이 흙과 물과 같은 귀중한 자원을 보다 지능적으로 관리하도록 도울 수 있다.

머신러닝에 성장하고 있는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머신러닝에 성장하고 있는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ML이 계속 확장됨에 따라 M2M(기계 간 통신)도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시스코(Cisco)의 연간 인터넷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인터넷 접속의 33%만이 M2M이었다. 에코(Echo)와 같은 스마트 홈 가젯을 쓰거나 자동차와 트럭이 얼마나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클라우드 그리고 상호 연결된 센서와 기기가 급증할 것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2021년에는 M2M이 모든 연결의 50%에 이를 것이며 앞으로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M2M 연결이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ML 모델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ML 맞춤형 실리콘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AWS 인퍼렌시아(AWS Inferentia)를 통해 전력 및 컴퓨팅 측면에서 어떻게 ML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관련 비용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에지에서 컴퓨팅을 수행하고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는 ML 사용 사례가 늘어날 것이다. 이는 매우 짧은 지연 시간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획기적인 변화이다.

2020년에 호주의 덤불과 미국의 서해안을 집어삼킨 산불을 실제 예로 들어보자. 미래에는 에지 기기에서 실행되는 ML 모델이 중앙 데이터 센터로 복귀하지 않고 현장에서 바로, 현재의 초 단위 상황을 과거 화재에 비교 모델링하여 화재 위험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결과 기관들이 화재를 예방하고 진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와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재의 화재 위험’ 징후를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을 개발하는 일과 마찬가지로, 식량을 사람들에게 공급하거나, 산불과 같은 기후 변화의 영향을 다루고, 기술 전문가들이 정책 입안자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등 우리 주변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③ 사진, 영상, 음성이 글자보다 더 많이 사용된다

음성 인식 컴퓨팅의 급속한 증가와 인간이 기계와 양방향 그리고 훨씬 더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해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부상에 따라 점차 사라질 것이다. 2021년을 앞둔 지금, 키보드가 단계적으로 사라지되 더 진화된 방식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 1년 동안, 록다운에 들어가게 되면서, 음성, 영상, 그리고 사진을 통한 의사소통이 늘어났다. 의사소통을 위해 멀티미디어를 훨씬 더 많이 사용함에 따라 스크린에서 사용하는 글자의 양이 줄어들고 있다. 평균적으로 트위터에서 하루 메시지의 80%가 어떤 종류의 사진이나 영상을 포함하고 있거나 아니면 사진이나 영상만 담고 있다. 지난여름 동안, 트위터는 iOS사용자를 위한 음성 트윗을 시작함으로써 이러한 추세를 더욱 인정했다. 이 중 일부는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비용과 능력을 빠르게 개선했기에 가능했다.

고객 만족을 유지하고자 하는 기업은, 소비자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소통하는데 키보드, 마우스 또는 기타 기계적 방식에 의존하도록 하기보다 이러한 습관의 변화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고객은 자연스럽게 브랜드와의 관계를 구축하고 거래하기 바라므로 기업은 키보드에서 벗어나 보다 자연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추구해야 한다. 알렉사는 이미 고객들이 음성을 통해 아마존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해주었고, 그 성과가 매우 고무적이다.

자연스러운 형태의 소통으로의 변화는 또한 모든 사람의 서비스와 정보에 대한 접근 형평성을 늘려줄 것이다. 읽거나 쓰는 것을 배운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목소리가 정보에 접근하는 유일한 방법일 수 있다. 터치패드나 키보드를 이용할 수 없는 장애인들은 음성을 통해 화면에 작년 여름 사진을 띄워 달라고 하거나 근처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할 수 있고, 스마트 스피커에 아이들에게 전화하라고 요청할 수 있다.

트위터나 다른 곳들의 모든 영상, 음성, 사진들이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촉진하는 데이터 소스가 될 수 있다. 음악이 디지털화 되면서 음성은 단순히 좋아하는 노래를 재생하는 데 쓰이는 것뿐만 아니라 트렌드를 따르고, 새로운 아티스트를 발견하고, 음악, 장르 및 아티스트에 대한 전체 기록에 기반하여 분위기, 키워드 또는 장소에 맞는 음악을 찾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분석 데이터 소스가 되었다.

2021년 이후에는 소셜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운영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서 음성, 영상 및 사진의 사용이 계속적으로 글자를 대체하게 될 것이며, 클라우드 기술은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④ 기술이 변화시키는 실세계

2020년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도입됐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도시들이 어떻게 살고, 숨 쉬고, 흘러가는지를 점검하고, 재고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주었다. 우리가 살고 일하는 많은 장소들은 더 이상 통하지 않거나 적어도 팬데믹 상황에서는 효과적이지 않은 수십 년 된 가정(혹은 지역에 따라 몇 세기 된 가정)에 기반해 세워진 것이다.

2021년에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8가지 기술

2021년에는 첨단 데이터 분석의 도움으로, 너무 멀게 느껴지지 않게 하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장점을 누릴 수 있도록 도시를 보다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할 것이다. 단순히 밀집도와 효율성을 높이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지역사회를 더 건강하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할 계획이다. 이는 디지털과 실제 세계의 진정한 융합이다.

예를 들어, 첨단 데이터 분석 기술과 ML을 활용하여, 도시는 경기장, 마트 또는 지하철 승강장 등에서 보행자의 이동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유동인구를 분석할 수 있다. 대형 상점들은 수년간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여 특정 순간의 유동인구를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사람들이 최대 세일이나 광고를 지나갈 수 있게 해 왔다. 더 어려운 실제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툴 키트에 ML 모델을 추가해 병목 현상과 위험 지점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

시간별 보행자 트래픽 예측을 시작할 수 있고, 여름이 한창이거나 겨울 독감 철일 때 도시와 시설 내 이동을 안전하게 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박물관은 기술을 통해 예술작품이나 사람들이 서로 부딪히는 것을 막고 안전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화장실의 출구를 어떻게 배치하는 것이 최선인지 알 수 있다.

또 다른 물리적 변화는 덜 사회적이지만 더 금융적인, 우리 주머니에서 빠르게 사라지는 현금이다. 팬데믹으로 인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현금 없는 지불의 증가이다. 전 세계의 일부 술집과 식당에서는 현금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비즈니스의 기반이 클라우드에 구축된 결제 플랫폼이 급격하게 증가했으며 블록체인과 같은 기본 암호화 및 원장 시스템도 클라우드 기반이다. 이러한 선택은 세계가 점점 오래된 구시대적 접근 방식을 대체하는 기술로 가속화되고 있기에 더욱 확산될 수밖에 없다.

⑤ 교육계에 자리 잡은 원격 학습

지난 몇 년 동안 거의 모든 산업에서 급진적인 변화가 일어났는데 단 한 가지 눈에 띄는 예외가 교육계였다. 대부분의 교육기관은 오랜 기간 기존의 방식으로 운영되어 왔다. 코세라(Coursera)와 같은 온라인 수업이나 체그(Chegg)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서서히 변화가 보이기 시작했지만, 코로나19로 교육은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더 급격한 재창조를 겪어야 했다. 그리고 예전으로 다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많은 학교에서 온라인 학습 서비스 브레인리(Brainly)로 학습을 원활하게 진행하고 있다. 새로운 원격 교육 환경에서 제대로 학습하길 원하는 부모들이 많아지면서 브레인리와 같은 도구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기술과 기술에 대한 접근은 팬데믹 동안 아이들의 교육에 큰 역할을 해왔다. 내년은 원격 학습이 효과적이고 일부에게는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교육에서 긍정적이고 더 지속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때이다.

올해 우리가 목격한 많은 다른 변화들과 마찬가지로, 팬데믹으로 인해 우리는 적응해야만 했다. 하지만 세계적인 전염병 위기가 있어야만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언제든지 원격 교육(또는 근무)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는 것은 아이들이 아플 때 집에 있을 수 있고, 그러면서도 교육을 받고 학급 친구들에게 뒤처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갈 수 있는 학교가 전혀 없다면 어떨까? 인터넷 연결만 된다면 적어도 어떤 종류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물론, 아이들을 교실로, 그리고 서로에게 보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방해 요소들이 있을 수 있다. 원격 수업은 학교 시스템과 학생들에게 전염병, 자연 재해, 인재 등 예기치 못한 사건에 유연하게 대처하여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⑥ 중소기업의 클라우드 도입 가속화

2021년 이후부터는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첨단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하는 중소기업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중소기업에 적합한 첨단 기술 및 서비스 공급업체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챗봇을 사용해 자주 묻는 질문에 대답하고, 매우 간단한 CRM 시스템을 몇 분 안에 구축 및 실행하는 등 중소기업의 모든 업무를 지원할 수 있다. 중소기업은 자체 시설 구축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정교한 아키텍처와 애플리케이션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클라우드 보편화 추세가 이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지난 해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겪었던 경험을 볼 때, 많은 경우 생존 여부의 차이는 기술 활용 능력에서 온다.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미국의 중소기업 중 47%만이 자체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수치는 2021년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추세를 세계적으로 확장하여,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아프리카의 케냐,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주목해야 한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는 전체 기업의 90%이 중소기업으로 GDP의 40%를 차지하고 7000억 달러 규모의 경제를 형성하고 있다. 동남아 국가에서 중소기업은 관광과 수공예 등 여러 주요 분야 사업의 99%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국가의 온라인 보급률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온라인을 활용하면 중소기업이 지역사회 이상으로 확장할 수 있고 주변 세상이 폐쇄되어도 거래를 지속할 수 있다.

가속화되는 중소기업 클라우드 도입 <가속화되는 중소기업 클라우드 도입>

⑦  꽃피는 양자컴퓨팅

우리는 과거의 반복적 경험을 통해, 가장 진보되고 복잡한 기술을 민주화하고,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하고 이해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면, 위대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AWS는 연례행사 ‘리인벤트(re:Invent) 2019’에서 연구자와 개발자의 연구와 발견을 가속화하는 기술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완전 관리형 양자 컴퓨팅 서비스인 아마존 브라켓(Amazon Braket)을 발표했으며, 2020년에 상용화했다. 아마존 브라켓 이전에는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연구소나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회사만이 양자 컴퓨팅 하드웨어에 접근할 수 있었다. 아마존 브라켓으로, 이제 누구나 최소 $0.30의 요율로 양자 기계를 사용할 수 있다.

아직 우리가 이렇게 획기적인 컴퓨팅의 초기 단계에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그것이 바로 브라켓의 핵심이다. 브라켓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현재의 탐색 시기에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양자 컴퓨팅에 몰두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과 기관들이 처음으로 양자 실험을 시작하고, 전문지식이 학문 세계를 넘어서기 시작하면서, 우리는 사업 계획과 미래의 양자 중심적인 제품과 서비스의 초기 씨앗이 나오게 될 것이다. 그곳이 바로 브라켓으로 실험이 행해지는 곳이다. ML의 경우에서 보았듯이, 소프트웨어 생태계가 하드웨어를 진정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면 수천 개의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될 것이다.

앞으로 10년여 후면 화학 공학, 재료 과학, 약물 발견, 재무 포트폴리오 최적화, 머신러닝 등과 같이 양자 컴퓨팅으로 혁신을 이룬 분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더 다양한 사람들이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하기 시작할 때에만 가능하다. 첨단 클라우드 기술을 모든 사람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하고 이해할 수 있게 만든 AWS의 경험을 바탕으로, 2021년은 양자 컴퓨터가 꽃피기 시작하는 해가 될 것 같다.

⑧ 최종 개척지, 우주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면 세계를 넘어 하늘 위를 개척해야 한다.

2019년에는 자체 지상국 인프라를 구축하거나 관리할 필요 없이 위성 통신을 제어하고 데이터를 처리하며 운영을 확장할 수 있는 서비스인 ‘AWS 그라운드 스테이션(AWS Ground Station)’를 시작했다. AWS는 이 서비스의 환상적인 활용 사례를 보았으나, 이는 단지 시작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2021년 이후에는 클라우드 기술에 관한 한 우주가 가장 큰 성과를 이룰 분야라고 예상한다.

우주 개척에 활용되는 클라우드 <우주 개척에 활용되는 클라우드>

위성 데이터 접근 및 처리 능력은 이미 연구원들이 빙하 감소를 추적하고, 해양 기관들이 취약한 해양 보호 구역을 보호하며, 농업 경제학자들이 식량 공급을 더 잘 예측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스타트업들은 우주를 새로운 종류의 빠르고 안전한 네트워크의 기지로 확보하고자 한다. 모든 개발자가 비용 부담 없이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 앞으로 우주의 혁신이 지구로 돌아와 우리 모두의 성장과 번영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 2021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4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