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배달플랫폼 개인용 차량 유상운송 실태 및 안전대책'을 지난 22일 발표했다.

연구소는 최근 3년간 삼성화재에 접수된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 가입 현황 및 특약 가입 중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개인용 유상운송 교통사고 사고율은 35.6%로 전문 택배차량 사고율(57.4%) 보다 낮았지만, 일반 개인용 차량 사고율(17.3%)의 2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고 발생 시 종합보험 처리를 받을 수 있는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에 가입한 차량은 1% 미만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2018~2020년) 개인용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 가입 현황(사진제공=삼성화재)
최근 3년(2018~2020년) 개인용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 가입 현황(사진제공=삼성화재)

올해는 코로나19 자익화로 인해 비대면 거래 증가와 함께 택배 시장도 고속 성장했다. 택배 시장규모는 2018년 5조 4000억, 2019년 6조 3000억으로 평균 12% 증가를 보이고 있고, 2020년에는 7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쿠팡플렉스나 배민커넥터 같은 개인용 유상운송 종사자는 올해 금감원 추정 10만명으로 크게 성장했다.

금감원은 6인승 이하 개인용 승용차를 이용한 택배 등 화물을 운송하는 운전자가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을 가입하지 못해 발생된 사고를 보장하기 위해서, 6인승 이하 승용차용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을 올해 8월부터 보험사에서 판매 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화재는 개인용 유상운송 종사자 피해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한 관리 · 감독을 강화하고,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 가입 운전자만 배달 플랫폼 유상운송에 종사할 수 있도록 가입 조건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특약 가입률을 높이기 위해 배달플랫폼사 관리자에게 개인용 유상운송 사고시 보험 보장 범위 등에 대해 지속적인 교육 및 홍보 의무 부여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유상용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코로나 19 장기화 및 공유경제 활성화 등으로 인해 개인용 유상운송 시장은 더욱 급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개인용 유상운송 교통사고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 가입이 저조한 실정이다"라고 하면서, "개인 승용차 배달 플랫폼 가입시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에 가입 의무화를 하여 교통사고 피해에 최대한 보장 받을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