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 IT 전략’ 어떻게 바뀌나?

발행일시 : 2020-11-20 00:05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OS 글로벌 기업 뉴타닉스는 올해로 3년 연속 발간한 ‘2020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인덱스(Enterprise Cloud Index: ECI)’ 보고서 결과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프라이빗, 하이브리드 및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에 관한 전 세계 기업들의 진행 현황과 더불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현재와 미래의 IT 의사결정과 전략에 미칠 영향에 대해 다뤘다.

주요 결과, 응답자 중 86%가 여전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이상적인 IT 운영 모델로 꼽았으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한 기업이 보다 더 전략 수립 및 높은 비즈니스 성과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뉴타닉스의 의뢰로 시장조사기관 밴슨 본은3년 연속 전 세계 3400명의 IT 의사결정자를 대상으로 ▲현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운영 모델 ▲운영 모델에 관한 향후 계획 ▲클라우드에 대한 도전 과제 ▲IT프로젝트 및 우선 순위와 클라우드 이니셔티브 간 비교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올해 조사 대상은 대한민국을 포함한 북미, 남미, 유럽, 중동, 아프리카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다양한 산업과 규모의 기업들이 포함됐다.

코로나19로 인해 IT인력은 직원들의 재택·원격근무에 필요한 인프라를 즉각 배포하는데 집중해 클라우드 확대와 기업의 디지털 혁신 속도를 높였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도입한 응답자 중 대부분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회의가 증가할 것이고, 비즈니스 연속성 강화 및 운영 단순화와 유연한 근무환경을 제공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답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 IT 전략’ 어떻게 바뀌나?

76%의 응답자는 코로나19로 인해 IT를 보다 전략적인 관점에서 고려하게 되었다고 답했으며, 절반 가까이 되는 응답자(46%)는 코로나19가 퍼블릭,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더불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대한 투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것에 동의했다.

또한, 기업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전년도 대비 다수의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응답자의 63%는 두 개 이상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또는 멀티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12개월 안에 이 수치가 71%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적IT 운영 모델, HCI 부상

전 세계 응답자들은 원활한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을 위해 기존 데이터센터에 하이퍼컨버지드인프라(HCI)를 도입하고, 클라우드를 지원하지 않는 데이터센터를 처분하는 등 본격적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구축에 착수했다고 답했다.

전 세계적으로 IT팀이 대규모의 인프라 혁신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향후 5년 간 37%p 이상 증가할 것이며, 이와 관련해서 클라우드 사용을 지원하지 않는 데이터센터는 15%p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26%의 응답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의 사전 단계로서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전통 데이터센터의 혼합 모델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재택∙원격 근무의 일상화 순조로운 대비

지난해 설문조사에 응한 기업 중 약 27%는 재택∙원격 근무자가 없다고 응답했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작년 대비 20%p 감소한 7%에 불과한 기업만이 재택∙원격 근무를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까지 평균적으로 13%의 기업이 재택∙원격 근무를 실시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는 코로나19 발병 이전인 2019년과 비교했을 때 절반에 못 미치는 수치이다. 이에 따라 향후 12~18개월 간 기업 우선순위는 IT인프라(50%) 및 재택근무 환경(46%) 개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IT 인프라를 보완하는 주된 동기는 ▲IT리소스에 대한 통제력 강화(58%), ▲급변하는 요구 사항에 대처하기 위한 유연성 확보 (55%), ▲고객과 재택∙원격 근무자에 대한 지원 개선(46%)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응답자의 27%만이 비용 감소를 이유로 꼽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 IT 전략’ 어떻게 바뀌나?

코로나19로 인해 교육 관련 기업은 특이한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보였다. 이들은 주로 재택/원격 근무자가 적절한 장비를 갖추었는지에 대한 여부를 주요 해결과제로 꼽았다. 또한, 47%의 응답자는 직원, 고객, 클라이언트 간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답했다.

교육 업계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율이 높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9%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만 단독으로 사용한다고 답했다. 이는 전 세계 타 업계 평균(22%)을 상회하는 수치이며, 교육 업계가 타 업계 대비 디지털 혁신에 앞서 나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웬디 파이퍼(Wendy M. Pfeiffer) 뉴타닉스 최고정보책임자(CIO)는 “올해 1월 이후, 기술은 기업의 조직 프로세스와 비즈니스를 위한 핵심 요소로 자리 잡았다. 이제 기술은 기업의 장기적 생존을 위한 전략으로서 완전히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이번 인덱스의 결과는 코로나19가 전략적 IT 시대를 열었다는 점을 증명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혁신의 정점에 있는 기술이며, 앞으로도 실제 환경과 가상 환경을 넘나들며 여러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도록 돕는 혁신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11월 27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3시 까지 “2021 차세대 인프라 HCI 전망 및 도입 성공 전략”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HCI의 최신 기술 및 시장 동향, 그리고 기업 환경에 맞는 HCI 솔루션의 소개와 최적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HCI를 주도하는 글로벌 주요 주자들의 기술 전망과 아울러 HCI 도입 성공을 위한 다양한 사례와 기업 맞춤형 방안들이 소개된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무료 참관 신청은 관련 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165)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 2020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4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