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CJ제일제당
사진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올해 처음 출시한 냉장·냉동 가정간편식(HMR) 선물세트가 완판돼 추가 물량을 투입한다고 23일 전했다.

CJ더마켓이 사전예약 판매기간(8/17~9/15, 30일)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은 '집밥'과 '실속'을 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식(內食)' 트렌드가 명절 선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CJ제일제당의 HMR 상품이 실용성 있는 명절 선물로 인기를 모았다.

CJ제일제당은 트렌드를 분석해 실용도 높은 HMR 제품으로 선물세트를 구성했다. 잡채 등 명절에 활용 가능한 '비비고 한상차림' 등은 준비된 수량이 모두 판매돼 소비자 요청에 따라 추가 물량을 긴급 투입하기도 했다.

스팸, 식용유 등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된 '복합 선물세트'도 올해 큰 폭으로 성장했다. 이 제품 판매량은 지난해 추석 사전예약 판매 기간 대비 128% 늘었다. 특히, 지난해 판매량 기준 인기 제품 5위까지 복합 선물세트가 단 하나도 없었던 반면, 올해는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2위(최고의선택 특호), 4위(스팸고급유 7호), 5위(특별한선택 스페셜 THE호)에 이름을 올렸다.

온라인으로 선물세트를 구매한 소비자는 전년 동기 대비 50%가량 늘었다.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합리적인 선물세트를 간편하게 구매하고자 하는 니즈가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도 소비자들의 1인당 선물세트 구매 수량과 금액은 각각 약 17%, 10%씩 줄었다. CJ제일제당이 지난달 말 전국 1,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선물세트 관련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 10명 중 3명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선물을 줄 대상을 줄일 것'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HMR 선물세트와 복합 선물세트 판매 호조에 힘입어 CJ더마켓 사전예약 판매 매출이 전년 대비 35% 증가했다"며 "앞으로도 면밀한 트렌드 분석을 통해 ‘소비자 맞춤형’ 명절 선물세트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이번 추석에 집에 머무르는 '명절 집콕족'을 위해 오는 27일까지 CJ더마켓에서 '완전 간편한 추석준비' 기획전을 진행해 비비고 떡갈비, 비비고 잔칫집 모둠잡채 등 인기상품을 최대 55% 할인 판매한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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