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산업박람회'가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코로나 19시대를 맞아 비대면·언택트 방식으로 열린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 대한민국 농업박람회’와 공동으로 개최되어 ‘농업의 미래와 현재’라는 콘셉트 아래 말산업의 다양한 면모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언택트로 박람회가 펼쳐지는 만큼 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말산업의 모든 것을 만나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먼저 농업박람회 통합홈페이지내 ‘Now On Air’ 섹션에서 말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티저 영상을 공개한다.

또한 한국마사회 대표 유튜브 채널인 ‘마사회TV’와 ‘경마방송 KRBC’를 연계한 말산업통합홍보관(부제 : KRA HORSE관)도 온라인 박람회 형식으로 운영된다. HORSE는 Horse industry(말산업), Operation(기업), Racing(경마), Social contribution(사회공헌), Entertainment(즐길거리)의 다섯 가지 대표 주제를 포괄하는 약자로 말과 관련된 모든 것을 함축한다고 할 수 있다.

‘마사회TV’ 채널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이 궁금해 하는 ‘전지적 채용시점’ 시리즈와 함께 온라인 버스킹, 이색 포니영상, 힐링승마 등 2030 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영상들로 채워진다. 경마전문 채널 ‘KRBC’에서는 돌콩, 블루치퍼 등 해외 유수의 경주에서 활약한 대한민국 대표 경주마들의 박진감 넘치는 경주 영상과 아이러브승마 브이로그 등 다채로운 콘텐츠와 볼거리로 채울 예정이다.

말산업박람회 콘텐츠를 방문하는 관람객 대상으로 초성퀴즈와 더불어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인증하면 선물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언택트 말산업 박람회 개최를 비롯해 한국마사회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말산업 유지를 위해 다양한 비대면 시스템을 도입 중이다. 말 생산 농가의 어려움 극복을 위해 국내 최초로 언택트 온라인 경매를 시행해 말산업 분야에 있어서도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시스템의 정착 가능성을 보여준 바 있다. 이 밖에도 언택트 시대에 맞춰 말산업 분야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 온라인 문화센터 운영,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 보급 등 다방면에서 말산업 육성을 위한 비대면 시스템 정착에 힘을 쏟고 있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동참하기 위해 이번 행사는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온라인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알차게 준비했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말산업이 지닌 미래가치와 성장 잠재력을 소개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생존을 위한 방향을 말산업 관련 종사자들, 더 나아가 국민들과 함께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