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글로벌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오리온)
오리온 글로벌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오리온)

오리온이 올해 상반기 코로나19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깜작 실적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연결기준 매출액 1조 54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6%, 영업이익 1832억원으로43.5%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2분기 매출액 역시 최대 영업이익이다. 매출액 5151억 원, 영업이익 862억 원을 기록하며 코로나 이슈 사이에서도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 오리온은 성과에 대해 지속적으로 펼쳐온 효율과 수익 중심의 경영이 성과로 이어진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중국과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법인이 두 자릿수 이상으로 눈에 띄게 성장하며 글로벌 식품회사들 수준의 영업이익율(17%)을 달성하게 됐다.

중국 법인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15.1%, 영업이익이 54.1% 성장했다. 글로벌 통합관리와 정확한 수요 예측을 통한 데이터 경영 등이 빛을 발하며 특히 영업이익이 대폭 성장했다. 제품군으로는 스낵과 젤리 등이 고성장을 했으며 김스낵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면서 성장세를 뒷받침했다.

하반기에는 '닥터유 단백질바(닥터유 단백견과바)'와 '닥터유 에너지바(닥터유 에너지견과바)'를 통해 84억 위안(약 1조 4000억원) 규모의 중국 뉴트리션바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한편 TT채널 전용 가성비 스낵의 판매 강화 및 여름 시즌 제품 출시를 통해 소비자 저변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오리온 제주용암천(하오리요우 롱옌취엔)'은 대도시 오프라인 입점처를 확대하고 온라인 채널로 공략지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베트남 법인은 상반기 매출 22%, 영업이익 106.5% 성장했다. MT채널 직납 체제 증대 및 영업인력 효율화, 쌀과자와 양산빵 등 신규 카테고리의 고속 성장세가 이어지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성장했다. 지난해 새롭게 출시한 쌀과자 '안(An, 安)'은 상반기 매출액 100억원을 돌파했으며 양산빵 '쎄봉'(C'est Bon)도 아침 대용식으로 인기를 끌며 월 매출 10억 원을 훌쩍 넘어서는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

러시아 법인은 초코파이, 비스킷 제품군의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매출 26.5%, 영업이익 105.4%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초코파이는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라즈베리, 체리, 블랙커런트 등 베리맛 제품들이 인기를 얻으며 상반기 약 26% 성장했다.

한국 법인은 상반기 매출 5.4%, 영업이익이 19.6% 성장했다. 제품 생산, 채널 내 재고관리 등 철저한 데이터 경영을 통해 매출과 이익을 극대화했다고. 코로나19 이후 재택경제, 집콕족 증가 등의 영향으로 스낵과 비스킷 제품이 판매 호조를 보였고 온라인 채널 매출도 성장했다. 신규사업인 오리온 제주용암수 역시 건강과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오프라인 채널 입점 한 달 만에 150만병 판매를 돌파했다.

하반기에는 새로운 제형의 제과 신제품들을 공격적으로 출시해 성장을 견인하는 한편 오리온의 첫 'RTD(Ready To Drink)' 제품인 닥터유 드링크의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며 음료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오리온 제주용암수'는 중국, 베트남의 입점 확대를 가속화하고 러시아, 일본 등으로 수출 지역을 넓히며 성장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상반기 효율과 수익 중심의 경영을 펼친 결과 특히 해외법인이 영업이익 측면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며 "하반기에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물론 음료, 간편대용식 등 신성장동력인 신규사업의 추진을 가속화해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제2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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