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60만개, 결제액 6000억 달성
결제액의 72%, 소상공인서 이뤄져

제로페이 결제 모습.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제로페이 결제 모습.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제로페이가 소상공인 대표 결제 플랫폼으로 입지를 굳히기 시작했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사장 윤완수)은 소상공인간편결제(이하 ‘제로페이’)가 1년 7개월 만에 가맹점 60만개, 누적 결제액 6,000억원(29일 기준 601,550개, 6,022억원)을 넘어섰다고 31일 밝혔다.

제로페이 가맹점 60만 2000개 중 소상공인 점포는 55만 8000개(92.8%)이며, 특히 수수료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 연 매출액 8억원 이하가 54만개(89.8%)를 차지하고 있다.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이루어진 결제는 총 4325억원으로 전체 결제액의 71.8%에 달하며, 연 매출액 8억원 이하 가맹점 결제도 64.1% 비중을 차지했다.

규모별 가맹점 및 결제금액 현황 [자료=한국간편결제진흥원]
규모별 가맹점 및 결제금액 현황 [자료=한국간편결제진흥원]

업종별 현황을 살펴보면, 음식점이 14만 6000개(24.2%)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생활‧교육 11만개(18.3%), 편의점‧마트 7만5천개(12.5%), 의류‧잡화 4만7천개(7.9%) 순으로 나타났다.

가맹점수 상위 8개 업종 [자료=한국간편결제진흥원]
가맹점수 상위 8개 업종 [자료=한국간편결제진흥원]

업종에 따른 결제금액은, 음식점이 21.9%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편의점‧마트 20.2%, 생활‧교육 16.5%, 가구‧인테리어 6.9%, 식자재‧유통 6.4% 순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결제액 상위 8개 업종 [자료=한국간편결제진흥원]
가맹점 결제액 상위 8개 업종 [자료=한국간편결제진흥원]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은 모바일 및 온라인 제로페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앱 ‘지맵(Z-MAP)’을 통해 소비자가 가맹점을 손쉽게 검색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위치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은 “제로페이는 대한민국 핀테크 기술이 녹여진 결제 인프라”라며 “앞으로도 가맹점 확대와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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