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데이터 활용 역량이 기업 마케팅의 핵심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산재해 있는 고객 데이터 통합과 외부 데이터 결합으로 고객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마케팅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에 대한 기업의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데이터 분석 및 AI/ML 기술 기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레이크 구축과 분석을 지원하는 데이터 서비스 전문 조직을 통해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국내 최대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MSP) 메가존클라우드(공동대표 이주완, 조원우)와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대표 마국성)가 데이터 활용을 주축으로 하는 기업의 고객 데이터 플랫폼(Customer Data Platform, CDP) 구축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사업에 협력한다고 28일 밝혔다.

메가존 클라우드와 아이지에이웍스 사업 제휴식
메가존 클라우드와 아이지에이웍스 사업 제휴식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마케팅 관점의 데이터 활용 방안과 플랫폼을 통한 데이터 서비스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기업의 ▲온-오프라인 고객 행동 데이터 통합,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마케팅 자동화, ▲CDP(Customer Data Platform)구축 등이 추진된다. 여기에 하루 평균 17억건 이상의 빅데이터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DMP(Data Management Platform)가 제공하는 3500만 모바일 사용자 행태/기호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를 연결해 메가존클라우드의 고객사들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메가존클라우드 조원우 공동대표는 “메가존클라우드의 데이터 컨설팅 역량과 클라우드 전문성에 아이지에이웍스의 AI 기술과 빅데이터 자산을 더해 기업들의 비즈니스 성과를 혁신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이지에이웍스 마국성 대표는 “데이터를 활용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가치를 실현할 수 없다”며 “고객(Customer)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메가존클라우드의 고객사들에게 액셔너블(actionable)한 데이터를 제공해 데이터 소비 중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를 늘려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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