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에서 제공하는 오픈소스를 활용해 IoT 통신모듈의 동작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에서 제공하는 오픈소스를 활용해 IoT 통신모듈의 동작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는 언택트 시대에 맞춰 IoT(사물인터넷) 단말의 망 인증 절차를 개선하는 새로운 ‘디지털 전환(DX)’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망 인증은 이동통신사별로 해당 통신망과 연동하는 IoT 솔루션이 상용화되기 전, 단말과 네트워크 간 발생하는 프로토콜 문제에 대비하는 필수 절차다. 이번 공개된 DX 플랫폼은 LG유플러스가 기존 망 인증 절차를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한 것으로, 이를 활용하면 망 인증 기간이 평균 1~2개월에서 1주이내로 대폭 단축된다.

구체적으로 망 인증 DX플랫폼에서는 ▲원격에서 비대면으로 플랫폼 연동 시험을 진행할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정합성을 자동으로 시험할 수 있는 ‘전용 장비’ ▲망 인증 진행 과정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 ▲펌웨어 원격 업그레이드(FOTA) 서버 등을 제공해 IoT 망 인증 업무를 개선한다.

특히 LG유플러스는 IoT 서비스를 구성하는 단말, 통신모듈, oneM2M 플랫폼, 서비스서버 기능을 모두 재현해 실제와 같은 환경처럼 테스트할 수 있는 에뮬레이터 프로그램과 해당 프로그램 소스코드를 지원한다.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은 단말, 서비스서버, E2E(end to end) 3종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IoT 단말 제조사에서 IoT의 주요 기능 중에 하나인 ‘원격제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원격에서 명령을 지시할 수 있는 ‘서비스서버’가 필요한데, 에뮬레이터가 이 역할을 담당해줌으로써 동작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회사는 기지국 및 네트워크 장비 간 정상 연동 여부와 영향도를 자동 확인할 수 있는 제조사 전용 ‘PCT(Protocol Conformance Test)’ 장비는 10월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또, 망 인증에 필수 요건 중 하나인 FOTA 구현에 필요한 개발 비용과 서버 구축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펌웨어 원격 업그레이드 플랫폼을 무상 제공한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담당은 “언택트 시대 트렌드에 맞춘 DX플랫폼으로 망 인증에 필요한 기간을 혁신적으로 단축시킬 것“이라며 “편리하고 간편한 DX플랫폼을 통해 중소제조사에서 경쟁력 있는 모바일 IoT 상품을 출시하고 국내외 IoT사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