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으로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IT 인프라는 가동성의 안정성, 새로운 비즈니스 강화, 보안 혁신을 지원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인프라로 클라우드가 부상하며 사용이 늘고 있으나 기업 등 애플리케이션 연결, 보안 등에서 어려움에 직면한다. 온프레미스(on-premise) 및 여러 클라우드 환경에 걸쳐 흩어져 있는 데이터 사일로 문제 뿐만 아니라 민간 데이터에 대한 보안이나 암호화 등 쉽지 않은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구글 클라우드가 글로벌 유저 컨퍼런스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 온에어’ 기자 간담회에서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는 스마트 데이터 분석 및 보안 역량을 강화하는 빅쿼리 옴니와 컨피덴셜 컴퓨팅을 발표했다.

빅쿼리 옴니(BigQuery Omni)는 멀티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를 지원하며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구글 클라우드 안토스(Anthos)를 기반으로 구동된다. 구글 클라우드와 아마존웹서비스(AWS)에 저장된 데이터에 빅쿼리 기능을 적용할 수 있는 멀티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에도 곧 적용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빅쿼리 옴니는 고객이 데이터세트를 옮기거나 복사할 필요 없이 구글 클라우드, AWS, 애저에 있는 데이터에 직접 연결해 분석할 수 있다. 단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데이터가 저장된 리전에서 분석이 가능해 일관된 분석 경험을 제공한다. 현재 AWS S3 용 프라이빗 알파(Private Alpha) 버전으로 이용 가능하며 아브로(Avro), CSV, JSON, ORC, 파케이(Parquet) 형식을 지원한다. 기업이 비용을 지불해 구글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이전하지 않고도 데이터 사일로 현상을 해결하고 실행가능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개방성과 이식성을 제공한다

컨피덴셜 컴퓨팅은 데이터 처리 과정에 있는 사용 중인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기술로, 메모리와 같은 중앙처리장치(CPU) 외부에서도 암호화된 데이터를 유지한다. 이는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며, 기업은 데이터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고 데이터 기밀성을 확보할 수 있다.

컨피덴셜 VM(Confidential VM)은 구글 클라우드 컨피덴셜 컴퓨팅 포트폴리오의 첫 번째 제품으로 클라우드 인프라 내 다양한 격리(isolation) 및 샌드박스 기술(sandboxing technique)을 이용해 멀티 테넌트(multi-tenant) 아키텍처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 컨피덴셜 VM은 메모리 암호화를 제공해 고객이 클라우드에서 워크로드를 격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컨피덴셜 VM은 2세대 AMD 에픽(EPYC) CPU가 지원하는 시큐어 암호화 가상화를 이용해 N2D 시리즈 VM에서 실행된다.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시 컴플라이언스도 준수해야 한다. 컨피덴셜 VM은 클라우드 기술을 안전하게 이용하면서 보안 운영을 보다 간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기영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사장은 “하반기에는 클라우드 성장 가속화가 예상되며, 기업들이 인공지능이나 머신러닝에 대한 요구가 높아 구글 클라우드에게는 좋은 기회이다. 구글 클라우드는 이미 KB국민은행 등 국내 금융기관과 기아자동차 등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구글이 가진 데이터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며 “기술 인력과 파트너 생태계를 강화해 하반기 클라우드 시장을 적극 공략하며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성공적인 여정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