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 '홍성돈 숙면베개' 방송 장면
CJ오쇼핑 '홍성돈 숙면베개' 방송 장면

CJ ENM 오쇼핑부문의 T커머스 채널 'CJ오쇼핑플러스'가 TV홈쇼핑 채널의 '등용문' 역할을 하며 중소기업 상품의 판매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V홈쇼핑의 판매 수수료와 상품 준비물량 등이 부담되는 기업에게는 T커머스가 제격이다. 적은 재고로도 방송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판매수수료 홈쇼핑 대비 저렴해 장기적인 판매 채널로 활용도가 높다.

CJ오쇼핑은 이러한 T커머스의 장점을 활용한 CJ오쇼핑플러스를 통해 TV홈쇼핑 진출의 '테스트 베드' 역할로 활용함으로써 협력사에 단순 판매기회 제공이 아닌 규모 있는 성장의 기회를 제공해 윈윈 사업 모델로 연결시키고 있다. CJ오쇼핑플러스가 2개 채널을 연계해 올 상반기에 판매한 중기상품 취급고는 1200억 원에 달한다.

올 상반기에 론칭한 50여 곳 협력사의 60여개 상품을 TV홈쇼핑 채널인 CJ오쇼핑으로 판매를 확대해 운영 중이다. 이들 중소기업이 T커머스에서 올 상반기에 올린 취급고는 약 300억 원이었는데, 같은 상품을 TV홈쇼핑에서 판매해 900억 원이 넘는 취급고를 기록했다.

이같은 연계의 대표 성공 사례로는 '웰릭스 음식물 처리기', '닥터88' 등이 있으며, 기대받고 있는 상품으로는 '홍성돈 숙면베개'가 있다.

웰릭스 음식물처리기는 지난해 T커머스에서 첫 선을 보인 제품으로, 분쇄기와 바이오 세라믹을 사용해 냄새없이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한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 해 CJ오쇼핑플러스에서 60여 회의 방송을 통해 120억 원이 넘는 취급고를 올렸다. 현재는 TV홈쇼핑까지 진출해, T커머스 포함 올 상반기 90억 원이 넘는 취급고를 기록하고 있다.

닥터88은 초음파를 이용한 제품으로 이용 중 아무 느낌이 없어 자료 화면이나 쇼호스트의 설명이 꼭 필요한 제품으로 꼽힌다. T커머스를 넘어 TV홈쇼핑까지 진출해 지난 해 1월부터 현재까지 1년 반 동안 CJ ENM 오쇼핑부문의 두 채널을 통해 판매된 이 제품의 취급고는 120억 원에 육박한다.

올해 들어선 홍성돈 숙면베개가 히트 예감을 보이고 있다. 특허 출원된 고인돌 형태의 디자인으로 숙면을 유도하는 이 제품은 지난 5월 CJ ENM 오쇼핑부문의 대표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인 '1사1명품'을 통해 T커머스와 TV홈쇼핑에서 무료 판매방송으로 소개됐다. 쇼호스트의 설명과 자료화면을 통해 제품 기능을 한눈에 알아본 고객들의 호응에 힘입어 이 제품은 단 1주일만에 일반 판매상품으로 전환되는 기록을 세운데 이어 ‘CJ오쇼핑플러스’에서 두 달 만에 1만 세트를 팔아 치웠다.

CJ ENM 오쇼핑부문 측은 "새로운 상품들이 T커머스 채널을 통해 TV홈쇼핑으로 유입되는 것은 전체 시장의 상품 다양성과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도 고무적인 현상"이라며 "T커머스와 TV홈쇼핑 두 채널 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양질의 중소기업 상품 판매를 늘려 협력사와 상호 윈-윈하는 사례를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