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본사 전경
동국제약 본사 전경

동국제약과 아주대학교 약대의 공동연구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0년도 바이오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의 '맞춤형 진단 치료제품' 분야 신규 과제로 선정됐다.

바이오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은 산업부가 유망 신산업인 바이오 분야의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산업화를 촉진하고 산업경쟁력을 제고해, 미래의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주관하는 국책과제이다.

국책 과제에 선정된 연구는 '바이오의약품 비강 및 구강 점막용 고효율 약물 전달체 기술(DDS; drug delivery system) 개발'의 일환인 비침습 구강점막 전달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하는 과제다. 이번 과제를 통해 5년간 총 50억 원 규모의 사업비 중 32억원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아, 전달 기술을 개발하고 제품화할 계획이다.

아주대는 바이오 의약품에 지방산을 붙이는 'Fattigation 기술'을 적용하여, 그동안 시도된 바 없는 점막투과성을 개선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동국제약은 도출된 물질의 비임상 평가 및 임상을 진행하는 등 각자 역할을 분담할 예정이다. 이로써 구강점막으로 흡수 가능한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해, 2024년에는 임상 1상에 착수할 계획이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비침습형(피부를 관통하지 않거나 신체의 어떤 구멍도 통과하지 않는)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하면, 기존 주사제형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바이오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시장에서 파급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