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0.7% 성장한 2조3427억원을 기록했다. 으며 국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3.5% 성장한 9621억원으로 확대됐다. 시장에 빠르게 제품을 내놓고, 고객의 요구를 바로 대응하려면 유연성과 민첩성, 확장성이 높은 클라우드가 기업들의 비즈니스 최적 대안으로 떠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도입하려면 기업들이 해결해야 할 것이 많다. 다양한 인프라 환경과 복잡한 구성, 여기에 클라우드 사용 비용도 만만찮다. 클라우드 전문인력도 부족한 상황이라 중소 벤처 기업의 경우는 실제 운영에도 쉽지 않다 클라우드 환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실시간 분석 및 실행이 필요하다. 장애도 대비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운영과 전문적인 관리를 위해 자동화된 관리도구도 필요하다.

시장 조사업체 가트너는 클라우드 관리 솔루션이 갖춰야 할 8가지 필수 조건에 △프로비저닝 및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 요청 △재고 및 분류 △모니터링 및 분석 △비용 관리 및 워크로드 최적화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백업 및 재해 복구 △보안•규정 준수 및 ID 관리 △패키징 된 서비스 제공을 꼽았다. 여기에 체계적인 클라우드 도입이 쉽지 않은 스타트업, 중소벤처 기업을 위해 자동화된 클라우드 관리 기술과 보안 강화를 위한 관리 서비스 보안 시스템 제공도 중요하다고 했다.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웨비나 전문방송 전자신문 올쇼TV는 6월 17일 수요일 오후 3시 부터 4시 까지 "AWS 클라우드 비용 절감법과 효율적 운영 가이드"라는 주제로 무료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클라우드 비용관리의 문제점, 자동화된 클라우드 관리 활용방안, 스타트업을 비롯해 중소 벤처 기업들이 클라우드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본다. 특히 AWS 비용 할인을 고민없이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도 제시한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무료 참관 신청은 관련 페이지(http://www.allshowtv.com/detail.html?idx=212)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