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는 주변 화훼농가와의 상생과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도모하기 위해 경마공원 내 ‘馬 특화 산책로’를 조성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비산먼지 차단용 수목울타리’를 설치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총 2억 3천만 원 규모로 코로나19에 따른 소비 급감으로 직격탄을 맞은 화훼농가에 실질적 도움이 될 전망이다.

서울경마공원 산책로
서울경마공원 산책로

마사회는 이번 사업을 통해 단순한 산책 장소를 넘어서, 경마공원만의 경마·승마 인프라를 십분 이용한 특색 있는 ‘馬 특화 산책로’를 조성해 시민에 환원할 계획이다. 정문부터 88승마장-마일전망대-벚꽃길-86승마장-외승로까지 이어지는 ‘馬 특화 산책로’에서는 소나무, 참나무와 같이 사시사철 푸르른 상록수와 함께 벚나무, 맥문동, 이팝나무 등 제 철을 맞이한 식재들을 동시에 만나볼 수 있다. 특히 긴 산책로를 둘러싼 많은 벚나무 고목은 ‘馬 특화 산책로’의 자랑이다. 고목이 만드는 나무그늘과 길가에 심어진 수국, 호스타, 석창포 등 가지각색 초화들이 조화를 이룬다.

산책로는 올 초부터 조성을 시작했다. 현재 다양한 초화 식재에 여념이 없으며, 경마 개장 시기와 연계해 국민들에 개방할 예정이다. 현재 경마공원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관람객의 출입이 불가하다.

산책로 조성과 동시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식재를 보강한다. 비산먼지가 발생하는 경주로 주변 지역을 차폐하기 위해 상층부에는 메타세콰이어를 추가해 심고, 중층부와 하층부에는 측백나무와 사철나무, 철쭉 울타리를 조성한다. 이와 함께 사토장, 승마장 등 비산먼지 점오염원을 추가 발굴해 사철나무, 자산홍 등 수목울타리를 설치한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