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는 여름 혹서기 피해 예방을 위한 경주자원 보호 대책을 수립하고 말 건강관리를 위한 홍보에 발벗고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여름은 무더위로 인한 체력 저하와 질병 우려로 말들에게도 힘겨운 계절이다. 특히 올해는 연일 폭염과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것이라는 분석이 많아 경주자원 관리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한국마사회는 작년 5월부터 마사지역에 미스트 및 마방 선풍기 등 안전설비 설치에 관한 협의를 유관단체들과 이어갔으며 경주마사 마방창호 교체, 이동식 대형 선풍기 설치, 사양관리용 제빙기 추가 구비 등으로 말들의 여름나기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올해 또한 7~8월 본격적인 혹서기가 시작되기 전에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주자원 보호 및 안전한 경마 시행 준비를 위해 인프라 확충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먼저 서울 경마공원 내 30개 경주마사에 미스트(미세물분사기)를 설치한다. 작년부터 착수한 해당 사업은 하절기 시작 전에 설치를 끝낼 예정이다. 미스트는 여름철 마사 내부의 열감 저하 아니라 비산먼지 저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경주마 사양 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노후된 환풍기를 일제 정비해 환기 효율을 끌어올려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마필 관리가 이뤄지도록 지원에 나서며 마사 지역과 주변, 말 훈련시설 등에 정기적으로 살수차를 운영해 폭염 상황에 대비한 즉각적인 조치에 나선다.

이와 함께 서울 경마공원에서는 말들의 여름철 나기를 위해 말 수영장도 2개소를 운영 중에 있다.

추가적으로 혹서기 대비를 위한 사항은 서울마주협회 및 조교사협회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상호 보완하며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국마사회 김낙순 회장은 "마사 지역과 인근에 폭염 퇴치를 위한 조치와 함께 말 건강관리와 질병 예방 안내를 통해 경주마들이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