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이 콜센터 상담사 스케줄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최근 BM특허를 받았다.
농협은행이 콜센터 상담사 스케줄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최근 BM특허를 받았다.

NH농협은행이 콜센터 상담사들의 스케쥴을 빅데이터에 기반한 AI로 예측해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BM특허를 받았다.

농협은행은 28일 지난해 7월 AI기반의 '상담사 스케줄 자동 관리 장치 및 방법'을 특허 출원하고 올해 4월에 BM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BM특허(Business Model Patent)는 인터넷 등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혁신경영이나 마케팅 기법 등을 특허로 부여한 것이다.

이번 BM특허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담 업무량 예측모델을 생성하고, 생성된 예측모델을 통해 콜량을 예측해 예측된 콜량을 토대로 상담사 스케줄(교육, 휴가, 출장 등)을 생성하는 시스템이다. 고객 문의가 많은 시간대에 최적의 인력을 편성하는 등 적시에 적절한 상담인력 투입을 통해 고객 대기시간을 줄이고 높은 상담서비스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

농협은행은 이번 BM특허 외에도 △상담품질 전수평가 장치(등록) △콜센터 질의응답 서비스 제공장치(등록) △AI상담이슈분석(출원) △상담지원장치 및 방법(출원) 등 관련분야 BM특허 5건을 출원했다.

한편, 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는 지난 2019년 금융상담 표준화와 BM특허를 통해 ▲상담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 ▲고객만족도 향상 성과 등 산업현장에서 서비스 품질 향상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45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서비스품질우수 부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농협은행 허옥남 고객행복센터장은 “고객 편의와 만족도 향상을 위해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정형화되고 발전된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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