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사이퍼 시큐리티 코리아(한국지사장 김기태)가 행정안전부에 ‘정부24’ 공공서비스 포털의 디지털 증명서 발급 시스템에 ‘엔사이퍼 엔쉴드 HSM‘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정부24‘는 온라인 및 모바일 앱을 통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24시간 개인 맞춤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정부 대표 포털이다. 정부24는 국민들이 하나의 채널에서 국세 납부, 전자 의료보건정보, 거래 증명 및 맞춤형 서비스 등 정부서비스 7만여종을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지원한다.

정부24는 공개키 기반구조(PKI)를 통해 국민, 이용 기기 및 서비스의 신원확인을 수행하고, 신원 및 거래의 신뢰성을 보장해 사기, 신원도용 및 문서위조를 방지한다. 엔사이퍼 엔쉴드 HSM은 하드웨어 기반 암호화 기술을 통해 업계 최고의 보안 수준을 구현하여 암호키를 보호하며, 사용자 및 거래 인증을 위한 약 5천 만개의 디지털 증명서를 안전하게 서명하고 저장한다.

행정안전부는 전자문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전자문서를 안전하게 배포하고 신뢰성을 유지하고 있다. 엔쉴드 HSM은 블록체인 제출 대상 문서를 검증할 수 있도록 프라이빗 서명키를 안전하게 생성 및 저장한다. 엔사이퍼의 보안된 프라이빗 서명키에 기반한 행정안전부 전자문서는 위조가 불가능하며 진본여부 확인이 용이하다.

김기태 엔사이퍼 시큐리티 한국 지사장은 “전자정부의 핵심적인 디지털 서비스에 엔사이퍼 엔쉴드 HSM가 도입돼 간소화된 행정서비스를 구축과 보안을 강화하게 됐다“며 „엔사이퍼는 이번 대규모 행정안전부 프로젝트에 고품질과 안정적인 디지털 보안 솔루션 구축에 만전을 기했다. 국내 기업과 기관의 보안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