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팀즈(Teams)가 현재 전 세계 175개국 18만 3,000여개의 교육기관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오프라인 수업이 어려워져 교육 현장에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초중고교의 팀즈 사용량이 전년 대비 약 200배 증가했다.

팀즈는 교육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파워포인트 녹화기능으로 발표자료를 작성하고 녹화해 원격 수업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윈도우 10 리모트 지원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원노트를 전자 필기장으로 이용해 학생 개별 포트폴리오 관리 및 학생에게 과제나 유인물을 배포할 수 있고 과제 탭을 활용하면 과제 평가 기준, 평가 및 간단한 학생 개개인 맞춤형 수업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대구여자상업고등학교는 30개 학급 694여명의 학생과 팀즈를 통해 모든 수업을 진행한다. 각 교과별로 총 143개라는 다소 많은 방을 개설하여 운영 중이지만 출결 확인을 용이하게 하고 있다.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교(University of Bologna)는 팀즈를 활용해 재학생 8만 명이 순조롭게 온라인 강의에 참여하고 있다. 또 아랍에미리트는 전국적으로 하루 35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팀즈로 수업을 듣고, 미국은 뉴욕시 교육당국의 학생 110만 명이 팀즈를 통해 교육 공백을 메우고 있다.

대구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 활용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대구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 활용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홍콩 세인트 힐러리 초등학교(St. Hilary’s Primary School)에서는 원노트 기능을 통해 ‘빙고’ 등의 게임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인도 뉴델리 아르데 학교(Ardee School of NFC)의 한 교사는 집중도가 떨어지는 원격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문서 및 화면 공유 기능과 화이트보드 기능 등으로 학생들의 관심을 증진시키고 있다. 일본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과 교사들이 마인크래프트 상에서 아바타로 만나 졸업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공공사업본부 김현정 전무는 “교육 혁신은 컨텐츠, 기술, 리더십 그리고 공간이 함께 변화되는 동시에 학교, 학생, 학부모 모두 같이 성장을 하는 것”이라며, “’뉴 노멀’ 시대에 팀즈가 유용한 원격 교육 솔루션으로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