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IT 기업은 기존의 소프트웨어 스택에 있는 기존 기술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IT 기업은 기술과 관련된 미래를 저당 잡히는 일 없이 원격 또는 제한된 IT 팀과 함께 운영 안정성을 높이고 서비스 가용성을 유지해야 한다.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원격 또는 제한된 인력으로 운영되고 있다. IT 담당팀은 그 어느 때보다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환경의 크기나 규모, 복잡성 등에 상관없이 엔터프라이즈 기술 스택의 기반을 모니터링, 관리 및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글로벌 오픈소스 기업 레드햇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의 최신 버전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2’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2는 상호 연결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지원을 위해 인텔리전트 관리 및 모니터링 기능, 컨테이너 도구, 리눅스 전문가와 비전문가 모두를 지원하는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강화했다.

IT 보안, 컴플라이언스 및 운영 효율성에 대한 가시성 향상을 통해 대규모 및 복잡한 환경의 수동 관리를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구축 전반의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를 강화했다. 새로운 정책 및 패치 서비스로 기업이 중요한 내부 정책을 정의 및 모니터링하고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인스턴스에 적용되는 제품 권고 사항과 수정 지침 결정을 지원한다. 드리프트(drift) 서비스로 IT 팀이 시스템을 기준점과 비교할 수 있도록 지원해 복잡성을 낮추고 신속한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안내하는 벤치마크를 제공한다.

제어 그룹(cgroup) v2로 리소스 관리를 개선해 특정 프로세스가 메모리를 과도하게 사용하여 시스템 장애 또는 속도 저하를 막는다. NUMA 및 하위 NUMA 서비스 정책으로 성능에 민감한 워크로드를 최적화한다.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Microsoft SQL Server) 2019에 새로운 수집 에이전트를 추가하는 PCP (Performance Co-Pilot) 5.0.2로 광범위한 SQL 서버 관련 지표를 수집 및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 및 운영 체제 튜닝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를 제공한다. 고객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 전반에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및 레드햇 오픈시프트 컨테이너(Red Hat OpenShift Container) 플랫폼 구독을 보다 쉽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SaaS(Software-as-a-Service) 도구인 레드햇 서브스크립션 워치(watch)가 제공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2는 레드햇 컨테이너 도구의 업데이트된 애플리케이션 스트림을 24개월간 지원한다. 또한 격리 및 보안의 추가 계층을 위해 컨테이너 내부에 컨테이너를 구축하려는 기업의 경우 기술 프리뷰에서 스코피오(Skopeo)와 빌다(Buildah)의 컨테이너화된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컨테이너형 워크로드의 보안을 더욱 확장하기 위해 컨테이너 중심의 맞춤형 SELinux(Security Enhanced Linux) 보안 정책을 보다 쉽게 만들 수 있는 새로운 도구인 유디카(Udica)를 도입했다. 특정 워크로드에 적용할 경우, 유디카는 프로세스가 컨테이너에서 분리되어 다른 컨테이너 또는 호스트 자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향상된 레드햇 유니버설 베이스 이미지(Red Hat Universal Base Image)도 포함한다. 레드햇 인증 지원 클라우드-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구축 시 개발자 선택 확대를 위한 OpenJDK 및 .NET 3.0가 포함된다. 단일 명령을 통해 특정 이미지와 연관된 소스 코드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돼 레드햇 파트너가 오픈소스 라이센스에 대한 소스 코드 요구사항을 보다 쉽게 충족할 수 있다.

사용 편의성과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도 향상됐다. 설치 과정의 일부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서브스크립션 등록을 통합했다. 설치 중 레드햇 인사이트를 활성화하여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용 인사이트의 실행을 간소화했다. 인플레이스 업그레이드 테스트,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레드햇 인사이트 룰(rule), CentOS와 같은 지원되지 않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클론에서 워크로드를 이동할 수 있는 Convert2 RHEL 도구로 지속적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라이프사이클을 개선 및 제어 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사업 부문 부사장 겸 총괄 스테파니 치라스(Stefanie Chiras)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2는 능동적인 인텔리전트 모니터링 기능과 엔터프라이즈급 컨테이너 툴을 제공하여 IT 팀이 오늘날의 중요한 요구사항을 지원하는 동시에 클라우드-네이티브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