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대 택배허브 … 글로벌 수준 초격차 서비스 제공할 것"

CJ대한통운 곤지암 메가허브 전경
CJ대한통운 곤지암 메가허브 전경

CJ대한통운이 LG생활건강과 풀필먼트 계약을 맺고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판매되는 LG생활건강의 상품을 고객에게 24시간 내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LG생활건강의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상품을 주문하면 CJ대한통운의 곤지암 메가허브 풀필먼트 센터에서 바로 허브터미널로 상품이 이동되고, 자동화물분류기의 분류 과정을 거쳐 전국으로 발송된다. 풀필먼트란 판매기업이 물류센터에 상품만 입고만 시키면 재고관리, 배송에 이르기까지 모든 물류과정을 해결할 수 있는 일괄 물류 서비스다.

기존 인터넷 쇼핑 물류와 다른 점은 주문 마감시간이 대폭 연장된다는 것이다. CJ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서비스(CJ대한통운 e-풀필먼트)가 본격화되면 기존보다 늦은 시간인 밤 12시까지 주문해도 다음날 바로 받아볼 수 있고 늦어도 24시간 내 대부분의 상품 배송이 완료된다.

이같은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CJ대한통운의 곤지암 메가허브 덕분이다. CJ대한통운 곤지암 메가허브는 설계 단계부터 풀필먼트 서비스를 고려해 건설됐다. 2~4층이 국제규격 축구장 16개와 맞먹는 연면적 11만5,500㎡ 규모의 대형 풀필먼트 센터이며 지상1층, 지하 1층의 택배 허브터미널은 강력한 분류능력을 갖춘 최신 자동화물분류기를 통해 하루 170만 상자의 택배 분류 및 발송이 가능하다.

상품을 미리 풀필먼트 센터에 입고시키고, 주문정보가 전달되면 바로 허브터미널로 상품을 내려보내 전국으로 발송할 수 있다. 기존의 유통사, 제조사의 물류센터에서 택배사가 집하해 허브터미널로 보내는 단계가 제거되기에 더 늦은 시간까지 주문 연장이 가능하다.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로 인해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도 변화가 일 것으로 보인다. 밤 늦게까지 더 여유있게 인터넷 쇼핑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시간 활용도가 높아진다. 입점업체도 주문을 더 오래 받을 수 있어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고 CJ대한통운이 재고 관리와 배송까지 모두 처리하기 물류 걱정을 덜 수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이커머스 시장의 지속적 성장과 물량증가에 따라 풀필먼트 서비스가 대세가 될 것을 예측하고 선제적 투자로 곤지암 풀필먼트 센터를 구축했으며, 관련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감으로써 소비자 편리 증진과 이커머스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