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가상교실 ‘서로’ 시작...온라인 개강 지원

신풍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 가상교실을 시연 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신풍초등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 가상교실을 시연 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전국 중·고등학교 온라인 개강에 맞춰, SK텔레콤이 실제 수업과 효과가 비슷할 것으로 기대되는 교사·학생 간 쌍방향 원격 수업 솔루션을 선보였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개학을 맞아 ‘서로’ 가상교실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경기도 김포시 소재 신풍초등학교 6학년 2학급, 5학년 1학급 등 총 3개 학급 약 80명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20년 1학기 종료 시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서로는 SK텔레콤의 영상통화 기능 `콜라(callar)`와 다자간 통화 앱 ‘T그룹통화’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그룹 영상통화 ‘서로’ ▲원격 수업용 단말기 ▲키즈 안심 앱 ‘ZEM’ 등이 연계되는 구성으로 학생들이 원격으로 쉽게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최대 QHD 화질까지 선택 가능하며, 영상·음성 송수신 지연 절감 기술과 자체 렌더링을 통해 다수 인원 동시 접속에도 안정적인 영상 통화 품질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당초 ‘서로’를 하반기 중 일반 사용자 대상으로 출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초중고 개학 지연으로 학생들의 학습공백이 우려되자 원격 교육용으로 먼저 선보이게 됐다. 회사는 시범 학급 학생 전원과 담당 교사에게 시범 기간 중 단말기를 제공하는 한편, 자녀 안심보호 애플리케이션인 ‘ZEM’을 설치해 지정된 교육 컨텐츠 외 유해 컨텐츠 접근을 차단할 예정이다

이현아 SK텔레콤 AI서비스단장은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빠른 시일 내에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로’ 가상교실 서비스를 상용화하겠다”고 밝혔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