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스 데이터 위협 보고서..."사스(SasS) 도입 고객 절반 유출 경험"
양자컴퓨팅 영향도 첫 조사..."향후 5년내 자사 데이터 보안에 영향"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환경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 가운데, 데이터 유출 또는 컴플라이언스 감사 위반 사례도 많아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멀리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심각성도 대두되고 있으며, 보안 관리자들은 양자 컴퓨팅도 보안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글로벌 사이버 보안 기업 탈레스가 2020년도 탈레스 데이터 위협 보고서 글로벌 에디션(2020 Thales Data Threat Report: Global Edition)을 발간했다. 이번 조사는 IDC와 탈레스가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전 세계의 IT 및 데이터 보안에 대한 책임이나 영향력을 가진 1723명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50%이상의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있고, 이것이 데이터 보안의 심각한 취약성을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참여한 응답자 중 50%는 자신들이 근무하고 있는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있으며, 이 중 거의 절반인 48%는 민감 데이터라 답했다. 또한, 모든 응답자가 멀티 클라우드 사용이 기업에서 일반화되고 있으며 클라우드에 저장된 민감 데이터 중 일부가 암호화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49%의 응답자는 데이터 유출사고를 겪었다고 답했다.

이번 보고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멀티 클라우드의 복잡성 외에도, 응답자의 72%가 양자 컴퓨팅이 향후 5년 이내 보안 및 암호화 운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답해, 양자 컴퓨팅 기업 데이터 보안의 주요 관심사로 대두되었음을 보여줬다.

보고서는 조직의 인프라가 디지털화될수록 데이터 유출 사고를 겪을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행하는 조직들이 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있어, 기업들은 빠르게 혁신 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에는 발생하지 않았던 데이터 유출 사고 및 데이터규제 위반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기업들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소셜 미디어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도입한 조직의 45%가 지난 1년 동안 데이터 유출을 경험했다.

기업은 수많은 SaaS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서비스형 인프라(IaaS)와 서비스형 플랫폼(PaaS) 환경과 같은 다양한 인프라를 사용하고 있다. 응답자의 81%는 1개 이상의 IaaS 벤더를 사용하고 있으며, 81%는 1개 이상의 PaaS 벤더를, 그리고 11%는 100개 이상의 SaaS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고 있다. 더 많은 데이터가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동할수록 보안은 더욱 복잡해진다. 40%에 달하는 응답자는 적절한 데이터 보안 조치를 취하는 데 있어 복잡성을 가장 큰 장애물로 꼽으며, 동일한 질문에 대한 2018년 44%의 수치 대비 조금 더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보고서는 처음으로 양자 컴퓨팅 영향도 조사했다. 응답자의 72%는 향후 5년 이내 양자 컴퓨팅 능력이 자사의 데이터 보안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27%는 1년 이내 위협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답해, 기업의 양자내성 암호화 강화에 대한 수요를 확인했다.

정부 및 금융 서비스, 헬스케어, 유통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단계별 수용과 보안 문제 조사에서 전 세계 정부 기관 관련 응답자의 거의 절반인 49%는 시장을 공격적으로 혁신하고 있거나, 기업 민첩성(Enterprise Agility)을 높이는 디지털 역량 제공에 따라 자신의 조직을 선진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여기에, 헬스케어 분야 47%, 유통 분야 45%, 그리고 금융 서비스 분야 30%로 그 뒤를 이었다. 44%의 금융 서비스 분야 응답자는 올해 데이터 유출을 경험하거나 데이터보안 규제 감사를 위반했다고 밝혔으며, 정부 기관 52%, 유통 부문 49%, 그리고 헬스케어 부문 37%로 그 뒤를 이었다.

데이터 보안을 개선하려면?

데이터 보안은 어려운 문제이지만, 암호화는 빅데이터 및 IoT, 컨테이너 전반에 걸쳐 도입 및 활용하기 위한 핵심 요소이다. 데이터 보안을 개선하려면 ▲공유 책임 모델 실현을 위한 최신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데이터 보안 툴에 투자, ▲데이터 보호를 위한 제로 트러스트 도입 고려, ▲데이터 검출 솔루션 및 키 관리의 중앙 집중화를 통해 데이터 보안 강화, ▲통제 가능한 위협 벡터에 집중, ▲암호화를 활용하여 현존하는 데이터 위험에 대비가 필요하다.

멀티 클라우드 도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인해 조직은 더욱 복잡해지고 점점 더 확장되는 사이버보안 문제에 직면함에 따라, 보다 스마트하고 적절한 데이터 보호 접근 방식을 검토해야 한다. 제로 트러스트는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사용자 및 기기를 인증 및 검증하기 위한 적절한 이니셔티브이지만, 실패할 경우 민감 데이터를 보호할 수 없다. 강력한 데이터 검출 및 강화, 데이터 손실 방지 그리고 암호화 솔루션을 통해 보안의 적절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권고한다.

탈레스 DIS CPL사업부 티나 스튜어트(Tina Stewart) 시장 전략 담당 부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수많은 민감 데이터가 저장되고 있어 적절한 클라우드 보안체계를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5G와 IoT의 확장과 양자 컴퓨팅 위협 등 기업의 최신 데이터 보안 태세가 중요해졌다”면서 “민감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첫 단계는 민감 데이터의 위치를 인지하는 것으로, 분류된 데이터는 강력한 멀티 클라우드 키 관리 전략으로 암호화 및 보호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