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기가지니 말래 랭킹 1위 '핑크퐁 칭찬하기'

기가지니 전체 단말 모습. (왼쪽부터)기가지니1, 기가지니LTE, 기가지니2, 기가지니 버디, 기가지니 테이블 TV, 기가지니 LTE2, 기가지니2 스페셜에디션, 기가지니 미니 [사진=KT]
기가지니 전체 단말 모습. (왼쪽부터)기가지니1, 기가지니LTE, 기가지니2, 기가지니 버디, 기가지니 테이블 TV, 기가지니 LTE2, 기가지니2 스페셜에디션, 기가지니 미니 [사진=KT]

코로나19 여파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인공지능(AI) 서비스 이용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언택트 라이프의 영향으로 AI 기기를 이용한 가정에서 장보기, 홈트레이닝 등이 인기를 얻고 있었다.

KT는 올해 1분기 AI 서비스 기가지니 가입자들이 가장 많이 말한 키워드를 뽑아 ‘기가지니 말해랭킹’을 1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가지니 전체 발화량은 지난해 4분기에 비해 38% 증가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화되면서 기가지니 서비스 이용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기가지니 서비스별 발화량 증가율을 보면 연관성이 명확해진다.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연기되면서 핑크퐁 칭찬하기(333%), 구구단 연습(277%), 끝말잇기(82%), 속담 퀴즈(81%) 등 키즈 및 게임 서비스 이용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코로나19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뉴스 서비스 발화량도 135% 상승했다. 기가지니 실시간 채널 검색 또는 재생 발화량이 43% 증가했으며, 주문형비디오(VOD) 검색 또는 재생 발화량이 53% 증가하는 등 TV 시청도 증가했다.

2019년 4분기 대비 1분기 KT 기가지니 발화량 증가율 톱14 [자료=KT]
2019년 4분기 대비 1분기 KT 기가지니 발화량 증가율 톱14 [자료=KT]

기가지니는 이미 언택트(비대면) 생활 필수품으로 활용되고 있는 모습이다. 기가지니를 활용한 요리, 명상, 홈트레이닝, 장보기가 늘었는데 만개의 레시피 서비스는 이용이 이전 분기에 비해 84% 증가했다.

이용자들이 장보기 서비스로 즐겨 구매한 품목은 라면, 과자, 쌀, 두부 순으로 나타났다. 전분기 순위에 없었던 마스크도 4위를 차지했다. 또한, 요가, 복부, 다이어트, 10분, 하체 순으로 발화가 많이 차지하면서 홈트레이닝 서비스 이용 역시 활발했고 ‘코로나 블루’에 대처하기 위한 명상(63%)의 발화량 증가도 눈에 띄었다.

김채희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 상무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것에 맞춰 기가지니 키즈, 명상,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강화했다”며 “KT는 생활 트렌드 변화에 맞춰 고객이 필요로 하는 AI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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