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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하루 커피 4잔, 청소년 에너지음료 2캔 이내로 섭취하세요"

발행일시 : 2020-03-19 10:51

하루 평균 카페인 섭취량 65.7mg… 일일섭취권고량 대비 17.6% 수준

성인은 하루 커피 4잔 이하, 청소년은 에너지음료를 2캔 이하로 제한하는 게 좋다는 분석이 나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성인의 경우 하루에 커피 4잔, 청소년은 에너지음료 2캔 이상 섭취 할 경우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넘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성인 하루 커피 4잔, 청소년 에너지음료 2캔 이내로 섭취하세요"

하다고 밝혔다.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섭취했을 때 부작용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수치다. 

식약처는 카페인의 지나친 섭취로 인해 건강상  여러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을 성인의 경우 400mg 이하, 임산부는 300mg 이하, 어린이‧청소년은 체중 1kg당 2.5mg 이하로 설정하고 있다.

예상되는 주요 부작용은 ►심장박동수 증가로 혈압상승 유발, ►뇌 각성으로 인한 신경과민과 불안 유발 ►철분과 칼슘 흡수 방해로 빈혈과 성장저하 유발 등이다.

이와관련, 평가원은 지난해 식품 중 카페인 섭취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국내 유통 식품 21품목 883건을 대상으로 카페인 함량을 조사‧분석한 결과, 카페인 함량(1회 제공량 당)이 가장 많은 식품은 볶은커피(원두), 액상커피, 조제커피(커피믹스), 인스턴트커피, 탄산음료, 혼합음료 순이었다.

볶은커피, 액상커피, 조제커피 및 인스턴트커피의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각각 91.5mg(분말 7g 기준), 88.2mg(250mL 기준), 55.8mg(분말 12g 기준), 54.5mg(분말 2g 기준) 이었다.

액상커피 중 커피전문점 커피의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132.0mg(400mL 기준) 이었으며, 에너지음료로 불리는 음료의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은 80.2mg(250mL 기준)으로 나타났다.

"성인 하루 커피 4잔, 청소년 에너지음료 2캔 이내로 섭취하세요"

최근 3년간(‘15~’17년)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하루 평균 카페인 섭취량은 65.7mg으로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에 비해 17.6%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별 하루 평균 카페인 섭취량은 성인(만19세 이상) 78.0mg, 청소년(만13~18세) 16.2mg, 어린이(만7~12세) 5.4mg, 미취학 어린이(만1∼6세) 1.6mg으로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 대비 각각 19.8%, 11.3%, 6.2%, 3.7% 수준이었다.

카페인 섭취의 주요 기여 식품으로는 성인의 경우 액상커피(커피전문점 포함), 청소년‧초등학생‧미취학 어린이는 탄산음료로 나타났다.

성인의 경우 액상커피를 통한 카페인 섭취가 44%, 청소년은 탄산음료 50%, 초등학생은 탄산음료 60%, 미취학 어린이는 탄산음료 41% 등이었다.

한편 우리 국민의 카페인 섭취량은 지난 2015년 61.1mg에서 2016년 64.0mg, 2017년 71.8mg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식약처는 카페인 과다 섭취를 줄이기 위한 홍보와 함께 카페인 섭취량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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