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그룹 서울 회현동 본점.
우리금융그룹 서울 회현동 본점.

우리금융그룹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할 그룹 차원의 '비상경영대책위원회'를 신설했다고 17일 밝혔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이와 관련 지난 13일 자회사 CEO 및 지주사 임원들과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된 그룹경영협의회를 통해 “최근 코로나19에 팬데믹 선언이 더해지며 사실상 위기를 넘어선 공포가 됐다”면서 그룹 역량을 총동원해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비상경영의 첫 걸음이라 밝혔다.

손 회장은 이 자리에서 신속히 그룹의 위기관리 콘트롤타워인 '비상경영대책위원회'를 만들 것을 주문했고, 각 자회사 CEO 및 임원 논의를 통해 위원회 산하에 전략총괄팀, 재무관리팀, 리스크관리팀, 마켓센싱팀 등을 두기로 결정됐다고 그룹측은 설명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 극복 이후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성장 방안을 준비하자는 취지로 그룹 젊은 인재들로 구성된 (가칭)블루팀도 만든다.

비상경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이 급격히 확대됨에 따라 국내외 펀드자산 등을 긴급히 점검하고 외화 컨틴젼시 플랜 가동을 위한 모니터링으로 위원회 활동이 시작되었다”며 “향후에도 극단적 위기상황까지 대응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 점검, 경영목표 조정·관리, 금융당국과의 적극적 협조와 정책 제안과 함께 다양한 고객지원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룹사 젊은 실무직원들로 구성된 (가칭)블루팀은 언택트(비대면) 트렌드 확산 등 코로나 이후 변화될 경영환경 속에서 고객, 채널, 기업문화, 사회적 역할 등 경영전반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젊고 활기찬 그룹의 핵심인력들이 우리금융그룹의 역동적인 미래 모습을 만들어가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손 회장은 “코로나19에 대한 그룹의 위기 대응도 물론 중요하지만, 국가 경제 위기극복에 앞장설 수 있는 방안을 만드는 것도 비상경영대책위원회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코로나19 위기 극복 이후에는 고객 중심의 금융 혁신 방안을 지속 추진하여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패러다임 전환의 계기로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