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마의 ’스포츠 적합성‘과 ’호감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가 국내 대표 여론조사전문기관인 한국갤럽(KOREA Gallup)을 통해 실시한 '2019 한국경마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경마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전국 만 19세 이상 75세 미만 성인남녀 1,023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한국마사회는 2017년부터 매년 초 해당 조사를 실시해오고 있으며, 금번 조사는 2020년 1월 둘째 주부터 넷째 주에 걸쳐 17일간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설문 내용은 ▲이용경험 ▲스포츠적합성 ▲호감도 등 총 5개 항목에 대해 경마를 비롯 경륜, 경정, 스포츠토토 등 총 6개의 타 사행산업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됐다.

조사 결과 ‘18년 대비 한국 경마의 스포츠 적합성과 호감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변한 비율이 대폭 상승했다. 우선, ’18년도 56.1%로 4위를 기록했던 '스포츠 적합성 인식도'는 76.8%로 무려 37%(20.7%p)나 상승하며 1위를 기록했다.

적합 사유는 ▲1위 말, 기수들의 능력(기술)을 겨루는 것이라서(47.9%), ▲2위 스릴, 박진감, 경쟁 등의 관람요소가 있어서(31.7%), ▲3위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있어서(15%) 등으로 나타났다.

경마 호감도도 64.6%로 ‘18년 47.9%(3위)에서 35%(16.7%p)나 증가했다. 특히 20대, 30대 연령층에서 호감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경마 호감도 64.6% 대비 20·30대는 각각 1.7%p, 4.5%p정도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호감 사유의 응답은 ▲1위 건전한 여가라서(30.3%), ▲2위 수익금의 일부가 사회공헌활동에 쓰이므로(27.0%), ▲3위 말이라는 동물에 호감이 있어서(21.9%)로 나타났다.

한국마사회 추진 사업의 긍정적인 영향력 정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기부금 등 사회공헌사업 확대가 83.2%로 1위, 한국경마 해외무대 진출이 81.5%로 2위를 기록했다.

경마의 스포츠 적합성과 호감도 상승과 함께, 경마 공정성에 대한 인식 점수도 64.4%로 전년대비 8.4%p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종길 한국마사회 부회장은 “경마를 베팅 등 도박이 아닌 스포츠로 인식하는 비율이 크게 증가한 것은 주목할 만한 결과”라며, “앞으로 국민에게 더욱 사랑받는 건전한 레저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스포츠성 강화 사업을 더욱 발굴하는 한편, 경마 수익금을 통한 적극적인 사회공헌사업 추진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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