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은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의 핵심으로 기업은 맞춤형 디지털 경험을 제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 효과적으로 경쟁하고 클라우드 환경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하는 과정에서 기업은 보안 및 운영 환경을 강화하는 동시에 소프트웨어를 신속하게 지원해야 하는 도전과제에 직면한다. 또한 기업이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의 효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현대적인 인프라가 필요하다.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글로벌 기업 VMware(CEO: 팻 겔싱어)가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를 지원하기 위한 종합적인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발표했다.

이번에 대대적으로 발표되는 서비스들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도입 가속화 및 최신 애플리케이션 수명주기 자동화하는 VMware Tanzu 포트폴리오, 네이티브 쿠버네티스 지원 포함한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 위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VMware Cloud Foundation 4, VMware Cloud Foundation Services 확대 지원하는 VMware vSphere 7 등이다.

VMware Tanzu의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는 기업이 신속하게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은 VMware Tanzu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수명주기를 자동화하고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쿠버네티스를 구동해 멀티 클라우드 운영을 통합, 최적화할 수 있다. 새롭게 선보이는 Tanzu Kubernetes Grid는 쿠버네티스 런타임으로 고객이 선택한 인프라에서 멀티 클러스터 쿠버네티스 환경 구축을 지원한다.또 데이터 센터, 하이퍼스케일러(Hyperscaler), 서비스 프로바이더, 엣지를 포함한 모든 환경에서 일관적으로 쿠버네티스를 구동할 수 있다.

2019년 8월에 기술 프리뷰로 선보인 Tanzu Mission Control은 중앙 집중식 관리 플랫폼으로 다수의 팀과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쿠버네티스 인프라와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일관된 운영을 지원하고 보호한다. 또, 단일 컨트롤 플레인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일관된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보안과 거버넌스를 강화한다. 개발자는 셀프 서비스 액세스를 통해 리소스를 전달받고 애플리케이션 배포를 가속화할 수 있다.

새롭게 출시된 Tanzu Application Catalog는 Bitnami 카탈로그에서 검증되고 관리된 맞춤형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개발자에게 사전 패키지된 애플리케이션과 구성요소에서 지원 가능한 생산성과 민첩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운영자가 IT 보안 및 투명성 조건을 준수하도록 지원한다. 본 서비스는 2019 년 8 월에 Project Galleon 기술 프리뷰로 소개된 바 있다.

VMware는 향후 Tanzu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2019년 12월 Pivotal 인수 후 VMware는 Pivotal 팀, 기술 및 제품에 대한 통합을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 VMware는 Pivotal Application Service(PAS)를 Tanzu Application Service로 새롭게 선보여 개발자들의 생산성을 높이고 운영팀에게는 최고 수준의 서비스 가동시간을 지원한다.

VMware Cloud Foundation 4 with Tanzu는 소프트웨어 정의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리소스 전반에서 내재적 보안, 수명주기 관리를 지원하는 동시에 가상머신 및 컨테이너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일관된 관리가 가능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한다. VMware Cloud Foundation 4 with Tanzu는 IT 운영팀과 개발자 간 격차를 해소할 플랫폼으로서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개발 및 업데이트하도록 지원하고 IT 운영팀에는 제어 및 향상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데 최적화된 VMware Cloud Foundation는 온프레미스를 퍼블릭 클라우드로 확장하는 클라우드 운영 모델을 제공해 개발자가 최신 개발 방법론과 컨테이너 기술을 활용해 배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AWS, 애저(Azure), 구글(Google), 오라클(Oracle), 랙스페이스(Rackspace), IBM 등 다수의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가상머신 및 컨테이너 기반 워크로드에 대한 간편한 관리과 최적화된 성능, 복원력, 가용성을 제공한다.

개발자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VMware Sphere 7는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통합 소프트웨어 스택을 제공해 고객이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를 현대화를 돕는다.

VMware vSphere 7는 쿠버네티스 API를 지원하는 오픈 플랫폼으로 vSphere를 재설계하는데 초점을 맞춰 개발자와 운영자에 클라우드와 유사한 경험을 지원한다. VMware Tanzu 포트폴리오의 기본 구성 요소로서 VMware vSphere 7는 가상머신, 컨테이너, 쿠버네티스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해 모든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예정이다. VMware vSphere 7는 개발자 및 운영자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보안, 안정성, 거버넌스에 대한 혁신 시간을 단축시키고 기존 엔터프라이즈 인프라에 대한 비용을 절감한다.

팻 겔싱어(Pat Gelsinger), VMware CEO는 “VMware는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종합적인 포트폴리오를 발표하고 고객의 혁신 속도를 가속화한다”며, “VMware는 개발자가 모든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쿠버네티스 도입 장벽을 제거하며, IT 관리자가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 지원에 필요한 기술을 혁신하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