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의 사례 연구 홈페이지에 게재된 KT '닥터 로렌' [사진=GSMA]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의 사례 연구 홈페이지에 게재된 KT '닥터 로렌' [사진=GSMA]

KT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통신 장애 분석 솔루션 ‘닥터 로렌(Dr. Lauren)’이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의 ‘사례 연구(Case Study)’로 선정돼 그 동안 연구 결과가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 홈페이지에 공개됐다고 3일 밝혔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의 사례 연구는 글로벌 IT 분야의 모범 실무 중 혁신적이고 성과가 우수한 기술만을 선별해 공개하는 국제 공유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에 연구 결과가 발간된다는 것은 사업성과 기술적 가치를 전 세계에서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닥터 로렌은 네트워크로부터 빅데이터를 수집,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장애의 근본 원인을 신속하게 규명하고 복구를 위한 조치사항까지 제공한다. 불가피한 통신 장애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2018년 11월 KT 상용 네트워크에 적용됐다. 이번 발간된 GSMA 사례 연구에는 닥터 로렌의 주요 특징을 비롯해 업무 생산성 향상 결과와 예상되는 비용 절감 효과 등이 포함됐다.

이종식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 상무는 “KT는 네트워크 관제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도록 서비스 질을 높이는 동시에KT 내부 업무의 효율성도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으로 네트워크 품질을 개선하고 5G 네트워크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지능형 관리 기술을 지속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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