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기간에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간식을 자주 챙겨주게 마련이다. 이때 아이들이 좋아하는 사탕이나 과자,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등 당분이 높은 간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충치를 유발하기도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13~2017년 충치 진료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연령대별 10만명당 진료인원을 보면 만 5~9세가 4만418명으로 진료율이 가장 높았으며, 만 10~14세가 1만 8589명으로 뒤를 이었다.

아동∙청소년기에 발생한 충치는 진행속도가 빨라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정부는 어린이 대상 충치예방 및 초기치료를 위한 건강보험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충치치료받는 아이. 사진=유디치과
충치치료받는 아이. 사진=유디치과

▶충치 발생 전, 실란트(치아 홈 메우기) 건강보험 적용
실란트(치아 홈 메우기)는 어금니에 있는 작은 틈새나 홈을 치과재료로 메워서 음식물이나 세균이 끼지 않도록 하는 치료방법이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실란트는 충치가 없는 만 18세 이하의 어린이,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윗어금니 4개와 아래어금니 4개, 총 8개의 치아에 본인부담금 10%의 혜택으로 적용이 된다.

▶충치 발생 후, 레진치료 건강보험 적용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단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치아 유기질 함량이 많아 충치 발생기간도 더 빨라진다.
정부는 어린이 충치의 초기 치료율을 높여 구강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이후 발치, 보철 등 고액 치료비 유발을 줄이기 위해 레진치료에 대해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 시행하고 있다.

▶광중합형 복합레진 치료, 영구치에 발생한 충치에만 건강보험 적용

2019년 1월 1일부터 건강보험 적용이 된 복합레진은 뛰어난 심미성, 상대적으로 적은 치아 삭제량, 뛰어난 강도 등의 장점이 많은 재료다. 레진 치료가 보험 적용 혜택을 받으면서 치료비 부담이 많이 낮아졌다. 실제 만 12세 이하 아동이 충치 치료를 위해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으로 치료를 받는 경우 기존에는 치아 1개당 평균 10만 원선이였지만 급여비용(약 8만 5000원)의 30%인 2만 5000원 수준으로 70% 이상 부담이 줄었다.

건강보험은 영구치에만 적용된다. 또한 충치(치아우식증)로 인한 치료 시에만 적용되므로 치아 마모, 침식, 파절, 미용 등으로 인한 치료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다.

백영걸 용인동백 유디치과 대표원장은 “자녀의 치아관리는 부모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로 기본적으로 꾸준히 양치질하는 습관은 물론, 칫솔로 치아를 꼼꼼히 닦아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함께 자녀의 치아상태를 체크해주는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