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을 새로운 도전의 해로 선포한 한미약품이 올해 ‘로수젯 매출 1000억원’ 도전에 나선다고 밝혔다.

로수젯은 한미약품이 독자 개발한 이상지질혈증치료 복합신약이다. 2015년 발매 이후 매년 두자릿수 퍼센트의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이어가고 있는 블록버스터 약물이다.

출시 4년만인 2019년 매출 773억원을 기록, 이상지질혈증 복합제 시장 1위에 올랐고, 원외처방의약품 중 7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는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LDL-C를 낮추면 낮출수록 좋다'는 의견이 의료계의 대세로 자리잡고, 에제티미브의 임상적 유용성이 확인된데 기인한다.

한미약품 우종수 대표이사는 “로수젯의 성분 중 하나인 에제티미브는 오랜 기간 이상지질혈증 치료에 쓰여온 스타틴의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매우 우수한 효능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두 성분의 조합은 매우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로수젯은 간과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합성 및 흡수를 이중으로 억제해 단일제로 충분히 치료되지 않던 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하는 복합제다. 단일제 대비 LDL-C 감소에 효과적이며, 모든 용량에서 LDL-C 수치 50% 이상 감소 효과가 증명됐다.

로수젯 임상 결과는 2016년 국내 최초로 SCI급 저널 ‘Cardiovascular Therapeutics’에 등재됐으며, 추가 후향 분석 결과도 SCI급 저널 ‘Clinical Therapeutics’에 등재됐다.

로수젯은 해외에서도 유효성을 인정받고 있다. 한미약품은 美 MSD社와 손잡고 해외 다수 국가에서 판매허가 절차를 진행 중이다.

한미약품 마케팅사업부 총괄본부장 박명희 전무이사는 “로수젯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복합신약으로 이상지질혈증 뿐만 아니라 죽상경화증·협심증·심근경색 환자들에게도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밝혔다.

나성률 기자 nasy23@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