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술벤처 이리언스(대표 김성현)가 대만 중견 태양광-반도체기업 '울레미테크니컬'(Wollemi Technical) 사와 1100억원 규모 3D 웨이퍼 태양광 모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리언스는 '울레미테크니컬'과 지난해 9월 포괄적 제품도입 계약을 체결한 후, 엄격한 성능테스트 및 사전설치를 통해 4개월간 제품성능을 검증 받고 본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리언스 '3D 웨이퍼 태양광 모듈'은 반사된 태양광을 재흡수해 태양광 광전효율을 최대 27%까지 개선시킨 초정밀 '3D 태양광 웨이퍼 셀' 핵심부품이다. 셀 표면에 일정한 간격의 굴곡면이 있어 태양 위치와 상관없이 빛을 흡수할 수 있고, 굴곡진 셀에 반사된 빛까지 재흡수가 가능해 발전량을 높였다.

이리언스 '3D 웨이퍼 태양광 모듈'
이리언스 '3D 웨이퍼 태양광 모듈'

'이리언스 3D 태양광 웨이퍼 셀'은 반도체 소재 분석기관 독일 ISC콘스탄츠연구소 검증에서 수광면적이 최대 50% 향상, 태양광 효율 세계 최고수준 22~27%를 기록했다. 기존 태양광 모듈은 14~20% 효율로, 태양광 효율을 1%를 개선하려면 수조원의 연구개발비가 투입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만 정부는 2025년까지 태양광 20GW, 신재생에너지 27GW까지 확대하기 위해 ‘태양광발전 촉진 2개년 계획’, ‘태양광 FIT 지원’ 등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며, 대만 태양광산업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만 태양광 3사 합병’에 정부기관이 27억8천만 대만달러(한화 1,012억원)를 직접 투자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을 퍼붓고 있다.

이번 대만과의 계약으로 이리언스는 필리핀 진출에 이은 성과로 향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스마트시티 시장과 27조원 규모 세계 태양광부품 시장 확대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이리언스의 김성현 대표는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갖춘 3D 태양광 웨이퍼 셀 모듈과 태양광 에너지 저장장치(ESS) 후속제품을 집중 개발해,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리드하는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