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가 7일부터 10일까지(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0’에서 선보일 전략 신제품들을 개막 하루를 앞두고 모두 공개했다.

올해 역시 산업의 경계를 넘나들며 형성된 새로운 융복합 제품들이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신제품들은 5G와 인공지능(AI) 등 미래 신기술들을 공통으로 언급했지만, 기업마다 개성적으로 해석하며 차별성을 강조하고 지난해보다 한층 구체화된 새로운 일상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 삼성, 모든 인공지능(AI)은 5G로 통한다

삼성전자 모델들이 다양한 IoT 허브 기기를 삼성전자 스마트싱스로 연동하는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들이 다양한 IoT 허브 기기를 삼성전자 스마트싱스로 연동하는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는 CES 참가기업 중 가장 큰 3368㎡ 규모 전시관을 마련하고 강점인 모바일과 연계한 폭 넓은 물량전을 전개한다.

전시관은 김현석 대표(CE부문장)가 참가하는 기조연설과 연계해 삼성의 기술을 통한 변화된 일상을 개인-홈-도시로 구성해 보여줄 계획이다. 새로운 삼성봇 플랫폼과 함께 스마트 기능이 강화된 QLED TV, 패밀리허브 냉장고, 다양한 갤럭시 기기 등도 전시된다.

냉장고는 ▲2020년형 패밀리허브 ▲비스포크와 더불어 ▲소형냉장고 ‘큐브 냉장고’를 새롭게 선보인다. 신발까지 의류관리 영역을 넓힌 ▲신발관리기도 새로 선보인다. TV는 ‘QLED 8K’ ‘ 라이프스타일 TV’ ‘더 월’ 신제품을 공개한다.

삼성전자 모델들이 엑시노스 오토 V9 기반의 차량용 ‘디지털 콕핏 2020’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들이 엑시노스 오토 V9 기반의 차량용 ‘디지털 콕핏 2020’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올해 QLED 8K는 화질과 음향 모두 AI 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베젤리스 디자인을 구현했다. 글로벌 협업을 통해 스마트 기능도 대폭 개선했다. ‘더 세로’는 가로는 물론, 모바일 세로 콘텐츠까지 원하는 형태로 볼 수 있다. 더불어, 마이크로 LED 기반 상업용 차세대 디스플레이 ‘더 월’은 가정용(75형ㆍ88형ㆍ93형ㆍ110형) 라인업으로도 대거 선보인다.

모바일 부문에서는 ▲갤럭시 탭 S6 5G(태블릿)와 함께, ▲갤럭시 북 플렉스 ▲갤럭시 북 플렉스 알파 ▲갤럭시 북S ▲갤럭시 북 이온 등 최신 PC를 선보인다. 올해 출시예정 스마트폰 ▲갤럭시 S10 라이트 ▲갤럭시 노트10 라이트 ▲ 갤럭시 A71 ▲갤럭시 A51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자동차용 AI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9’ 칩셋 탑재 차량도 전시된다.

메모리 부문에서는 ▲CES 2020 혁신상 ‘SSD 3종’ ▲PCIe 4.0 기반 M.2 규격 '980 PRO 1TB' ▲지문인식 기능 탑재된 '포터블 SSD T7 터치 1TB' ▲V낸드 머신러닝 기술 적용 'PCIe 4세대 NVMe SSD 30.72TB' 등을 선보이고 게이밍 SSD 체험존도 함께 운영한다.

◇ LG, 완성된 기술에 새 씽큐 더하다

LG전자(대표 권봉석)는 이번 전시회에서 2,044㎡ 규모 부스를 마련했다. AI 씽큐에 중점을 두면서 기존 우수 가전 기술력과 연계한 전시가 돋보인다.

LG전자 모델들이 LG전자 전시관 입구에 마련된 올레드 조형물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 모델들이 LG전자 전시관 입구에 마련된 올레드 조형물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이번에도 LG전자는 전시관 입구에 있는 초대형 올레드 조형물을 설치했다. 조형물은 올레드 사이니지 200여 장을 이어 붙였고, 이어진 전시장 입구에는 롤러블 올레드 TV 20여 대로 올레드 세상을 표현했다. 기존의 롤업 방식뿐 아니라 롤다운 방식의 새로운 롤러블 올레드 TV도 선보였다.

주목을 끄는 건 ‘리얼 8K’ TV 신제품들이다. 모두 3300만 개 이상 화소와 상하좌우 화질 선명도(CM) 90% 수준을 만족한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 ‘8K UHD’ 인증 기준인 50%를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해당 전시품은 88형·77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8K’와 75형 ‘LG 나노셀 8K’ 등이며, 차세대 AI 프로세서 ‘알파9 3세대’가 탑재돼 한 차원 높은 화질과 소리를 구현한다. 그 외 ▲4K 해상도 145형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 ▲8K 해상도 80형 미니 LED TV 등도 공개된다.

LG전자 모델들이 ‘클로이 테이블’ 전시존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로봇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 모델들이 ‘클로이 테이블’ 전시존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로봇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AI 씽큐는 이번 전시에서 가장 비중 있게 소개된다. LG 씽큐 존은 ▲LG 씽큐 홈 ▲커넥티드카 존 ▲씽큐 핏 콜렉션 ▲클로이 테이블 등으로 구성된다. 레스토랑으로 마련된 클로이 테이블에선, 접객, 주문, 음식조리, 서빙, 설거지 등을 지원하는 로봇들을 체험할 수 있다.

프리미엄 관으로 꾸며진 시그니처 전시존에서는 올레드 TV, 냉장고, 세탁기, 가습공기청정기, 에어컨,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 와인셀러 등을 선보인다. ▲대용량 트윈워시 ▲인스타뷰 씽큐 냉장고 ▲대용량 스타일러도 선보이며, 프리미엄 식물재배기까지 이번에 새롭게 공개한다.

IT기기 부문에서는 인체공학적 설계를 적용한 ▲LG 울트라파인 에르고 모니터를 처음 선보인다. 기존 ▲LG G8X 씽큐와 ▲LG 듀얼 스크린을 비롯해 ▲LG 그램 17 ▲LG 울트라기어 ▲LG 울트라와이드 ▲메리디안 오디오 협업 사운드바, 엑스붐 스피커 신제품도 전시된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