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해안발전소서 경기도 평택 35km구간...1000억원대 규모

LS전선 동해사업장에서 직원들이 생산된 HVDC 케이블을 운반하고 있다.
LS전선 동해사업장에서 직원들이 생산된 HVDC 케이블을 운반하고 있다.

LS전선이 한국전력과 1086억원의 고압직류송전(HVDC) 케이블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공시했다.

이번 계약은 충남 서해안의 발전소에서 경기도 평택 사이 35km를 HVDC케이블로 연결하는 것으로, 수도권 공단 지역에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사업이다.

HVDC는 국가와 대륙간 송전망 연계 등 장거리 송전망 구축에 쓰이며 주목받고 있는 케이블로, 선로 하나로 원전 3기의 발전량인 3GW의 전력을 보낼 수 있다. 이번 공급은 HVDC 케이블 중 세계 최대의 송전량으로, 기존 HVAC(고압교류송전) 케이블과 비교해도 4.5배가 많다.

국내 HVDC 사업은 1997년 해남-제주 사이에 유럽산 케이블이 처음 도입된 후 이번이 4번째 다. 당시는 국내에서 케이블이 개발되기 전으로 이후 2~4차 사업은 모두 LS전선이 수주했다.

명노현 LS전선 대표는 “한전의 에너지 효율화 사업에 힘입어 우리나라가 HVDC와 초전도 케이블 등 글로벌 차세대 전력 사업을 선도하고 있다”면서 “국내에서 이룬 기술 자립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전세계적으로 HVDC 케이블 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LS전선을 비롯, 유럽과 일본 등의 5개에 불과할 정도록 기술장벽이 높다. 상용화의 초기 단계로, 기술력과 시공 능력을 모두 갖춘 업체가 많지 않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LS전선은 2012년 기술 개발에 성공, 선진 업체와 30여 년의 기술 격차를 따라잡았다. 이후 2018년 세계 최초 공인인증, 최대 송전 용량의 선로 공급 계약 등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HVDC는 전자파가 없고 변전소, 송전탑의 크기와 수도 줄이는 등 환경 영향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 국가와 대륙간 전력망 연계와 해상 풍력과 태양광, 연료전지 등 다양한 직류 에너지원의 증가 등도 HVDC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특히 유럽처럼 대륙 전체의 전력망을 연결하거나 중국, 인도, 브라질과 같이 면적이 큰 국가의 장거리 송전, 유럽 해상풍력발전단지와 아프리카 사하라 태양광발전단지와 같은 신재생 에너지 단지 연결 등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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