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으로 시작한 일반 암호화폐 거래시장이 최근 수년간 폭발적 성장과 급락 등 부침을 겪으면서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채굴'과 제2 비트코인을 꿈꾸는 ICO 투자 유행 속에 이미 채굴된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일반거래소가 우후죽순 생겼지만 최근 많은 비주류 코인, 속칭 알트 코인이 급격히 정리되면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과 같은 메인 코인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거래소도 대형 자본과 기술이 투입된 메이저 거래소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투자 고객은 중·단기 시세 차익을 도모할 수 있는 파생상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파생상품은 기초자산의 가치변동을 바탕으로 파생시킨 금융상품이다. 따라서 파생 상품을 제공하는 거래소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18년 BIS 기준 파생상품 시장은 54경2400조달러에 달하며 기초자산 거래량은 이보다 현저히 적은 1경2700조달러다. 시카고선물거래소 같은 전통 금융시장에서도 비트코인 선물 상품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파생 상품 거래소의 이용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일반적인 블록체인 거래소와는 형식이 다르고 기존 금융 거래 시장의 복잡함과 정적인 가치변화를 투자자들이 잘 이해할 수 있는 정보도 제공되지 않는다. 게다가 한글지원도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거래 플랫폼이 절실해진 것이다.

최근 소셜 트레이딩이 부상하고 있다. 소셜 트레이딩은 참여자 거래 행태를 직접 다른 사용자에게 전달하거나 의견을 교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동시에 제공해 내 옆에 있는 거래 참여자와 직접 소통하며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한다. 사용자는 거래 참여자이면서 정보 생산자가 되는 SNS와 같은 맥락이다. 사회적 합의에 의한 가격 정보 도출에 다양한 UI/UX 장치가 활용된다.

소셜 트레이딩 기반 옵션 거래소 BI.Q는 유저의 화면에서 숫자 일색이 아닌 직관적이고 쉬운 아이콘으로 사용이 편리한 UI/UX 플랫폼을 제공해 주목받고 있다. 시장과 유저 상황을 직관적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로 바이낸스 및 비트파이넥스를 포함한, 현존하는 상위 암호화폐 거래소들로부터 시장 합의에 가까운 가격과 유동성을 제공하고 있다.

웨비나 전문방송 전자신문 올쇼TV는 오는 12월 26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2020 암호화폐 시장 전망과 떠오르는 소셜트레딩 활용법’ 무료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2020년 암호화폐 거래 전망을 살펴보고 최근 암호화폐의 새로운 거래 트렌드로 떠오르는 소셜트레이딩과 그 활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무료 참관 신청은 관련 페이지(http://www.allshowtv.com/detail.html?idx=123)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