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과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을 비롯한 양사 임원들이 현대중공업 통합관제센터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KT]
황창규 KT 회장과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을 비롯한 양사 임원들이 현대중공업 통합관제센터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KT]

KT(대표 황창규)와 현대중공업(대표 권오갑)이 5G 디지털 전환 협력을 한 층 강화한다.

양사는 16일 울산 현대중공업 본사에서 ‘5G 기반의 스마트조선소 체험’과 ‘KT 황창규 회장 특별강연’이 마련된 ‘5G Digital Transformation 현장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11월 7일 ‘5G 기반 사업협력 성과 발표회’ 이후 5G 기반 스마트조선소의 실질적인 체험과 지속적인 협력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KT 황창규 회장과 20여 명의 KT 임원, 현대중공업지주 권오갑 회장, 현대중공업 한영석 사장, 가삼현 사장 등 양사 최고 임원이 참석했다.

양사는 올해 5G 레퍼런스 성과를 기반으로 ‘디지털로 최적화 운영되는 초일류 조선소’라는 슬로건 아래 육상에서는 5G IoT 확대적용을 통한 제조업의 혁신을 완성하고 해상에서는 5G 기반 조선해양 스마트통신 플랫폼과 자율운행이 가능한 스마트 선박 개발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은 “조선업도 4차 산업혁명의 예외가 아니다. 5G 기반 스마트조선소 구축은 조선업이 오랜 불황에서 벗어나 다시 도약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현대중공업그룹은 5G 선도기업인 KT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업협력을 통해 국내 제조업 혁신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창규 KT 회장은 “전세계가 5G 디지털 전환의 대표 회사로 현대중공업을 주목하고 있고, 5G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구현에 큰 획을 긋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게 될 것”이라며 “양사가 지닌 1등 DNA를 기반으로 조선해양, 산업기계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고 시너지를 창출해야한다”고 밝혔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