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훈 지니뮤직 대표가 가상형 실감음악 VP(Virtual Play)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지니뮤직]
조훈 지니뮤직 대표가 가상형 실감음악 VP(Virtual Play)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지니뮤직]

지니뮤직(대표 조훈)이 10일 서울 강남구 지니뮤직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Virtual Play, 이하 VP)’ 시장을 새롭게 창출하겠다고 선언했다.

VP는 지니뮤직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등 최첨단 ICT 기술과 음악 콘텐츠를 융합해 제공하는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를 의미한다. 지니뮤직은 이 같은 초고화질 실감 콘텐츠로 전 세계 음악 팬들을 공략할 계획이다.

지니뮤직은 KT 슈퍼VR과 협업으로 10일 세계 최고화질 360도 3D-8K VR 기술로 구현한 마마무의 가상형 실감 음악 VP 앨범을 출시했다. 이 앨범에는 ‘데칼코마니’ ‘고고베베’ 등 1인칭 시점에서 감상할 수 있는 마마무 대표 곡들이 수록됐다.

VP 앨범은 기존 VR 콘텐츠의 해상도 대비 5배 높은 150만 픽셀의 해상도로 구현되고 전면 360도, 상하 180도 전 영역에서 초고화질 VR 영상을 제공한다. 생생한 경험 제공을 위해 지니뮤직은 1인칭 시청에 최적화된 무대를 연출하고 공간감을 살려 제작한 무대의 360도 전 방향에 밴드와 백댄서를 배치했다. 또, 카메라 중심으로 무대를 이동하며 펼치는 퍼포먼스를 구성해 시청자의 시선에 역동성을 더했다.

마마무 VP 앨범 제작에는 가상현실 영상 분할과 동기화 영역에서 독보적 역량을 가진 국내 강소기업 알파서클도 참여했다. 지니뮤직은 알파서클과 VR 실시간 스티칭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케이팝 콘서트나 음악 페스티벌을 가상형 실감음악 VP로 구현해 전 세계 팬들에게 5G 기반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왼쪽부터)조훈 지니뮤직 대표, 마마무 문별, 솔라, 신의현 알파서클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지니뮤직]
(왼쪽부터)조훈 지니뮤직 대표, 마마무 문별, 솔라, 신의현 알파서클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지니뮤직]

현재 마마무 VP 앨범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사업진흥원에서 주관한 2019년 디지털콘텐츠 사업 부문에서 동반성장 지원사업으로 선정됐다. 또 한국전파진흥협회의 ‘수출전략형 5G 실감형 콘텐츠 서비스 사전제작 지원 사업’으로 채택돼 글로벌 시장 진출도 타진하고 있다.

마마무 VP 앨범은 앱 형태의 실감음악 콘텐츠와 HMD, 저장용 SD카드, 아티스트 포토 북으로 구성됐다. ‘마마무 VP’ 앱을 내려받아 제공된 HMD에 스마트폰을 끼운 후 이용하면 된다. 10일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예약 판매하며, 가격은 5만 5000원이다.

지니뮤직은 향후 5년간 실감형 콘텐츠 생태계 구축 전략도 마련했다. ▲케이팝 콘텐츠 기업과 협업해 신규 시장을 창출하고 ▲5G 기반 가상형 실감음악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글로벌 케이팝 팬덤 대상의 VP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주주사 KT의 슈퍼VR과 협업하는 한편 CJ ENM과도 협력을 강화한다.

조훈 지니뮤직 대표는 “과거부터 음악 플레이어의 기술 혁신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음악 콘텐츠의 가치를 제공하며 소비 패턴을 변화 시켜 왔다”며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가상형 실감음악VP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듣고 보고 실감하는 가치를 전 세계 음악 팬들에게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부터 5G 기반 24bit 초고음질 FLAC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지니뮤직은 보는 음악 콘텐츠를 강화하고, AI 초연결 스트리밍 시장 영역을 확장해왔다. 3분기 누적 매출 1694억 원, 영업이익 61억 원을 달성, 전년 동기대비 매출 53.3%, 영업이익 89.5% 성장을 이뤄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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