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오른쪽)과 유인택 예술의전당 사장이 문화예술 콘텐츠 보급을 위한 미디어 사업협력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오른쪽)과 유인택 예술의전당 사장이 문화예술 콘텐츠 보급을 위한 미디어 사업협력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대표 하현회)와 예술의전당(대표 유인택)이 문화예술 콘텐츠 보급을 위한 미디어 사업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LG유플러스가 보유한 IPTV 방송, 5G 통신 및 초고속 인터넷 기술을 예술의전당 콘텐츠와 결합, 공연 영상화 사업을 활성화해 더 많은 이용자들이 수준 은 문화예술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공연 영상화는 문화예술 대중화 취지로 해외 유명 공연 단체들이 시도하고 있는 사업이다. 베를린 필하모닉은 ‘디지털 콘서트홀’ 사이트를 운영하며 최근 50년간 공연을 고화질•고음질 영상기록으로 남기고, 주요 공연을 전세계 웹 스트리밍 방식으로 생중계하고 있다. 미국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도 ‘메트 오페라 온 디맨드(MET Opera on Demand)’ 디지털 서비스로 공연장을 찾지 않아도 누구나 공연을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제공 중이다.

예술의전당은 2013년도부터 선별한 우수한 공연, 전시 영상화, 우수 예술 콘텐츠를 대형 스크린을 통해 국민이 함께 보고 즐기는 ‘싹 온 스크린(SAC on Screen)’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LG유플러스와 예술의전당은 향후 ▲공연 실황 중계 및 VOD 서비스 ▲예술의전당 공연 대상 실감형(VR) 콘텐츠 공동 제작 ▲공연 영상화 사업 공동 마케팅 등에 관해 유기적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LG유플러스와 예술의 전당이 손잡고 문화산업 저변 확대에 함께 할 수 있어 뜻 깊다”라며 “일상을 바꾸는 통신 기술과 예술이 만나 누구나 더 쉽고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인택 예술의전당 사장은 “예술의전당의 완성도 높은 콘텐츠와 LG유플러스의 IPTV 방송기술, 5G 통신 및 초고속 인터넷 기술을 결합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전국민이 즐길 수 있도록 협력한다”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