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기관 헤비리딩(Heavy Reading)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서비스 제공업체 전문가 중 76%가 SD-WAN ‘서비스’ 인증이 SD-WAN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하는데 “매우 중요(critical)” 또는 “중요(important)”하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73%는 SD-WAN ‘기술’ 인증 역시 시장 성장에 매우 중요 또는 중요하다고 답했다. 이 조사는 모든 주요 지역에 거점을 둔 기업을 대표하는 125명의 서비스 제공업체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자동화 네트워크 국제 협회 MEF는 MEF 3.0 SD-WAN 인증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SD-WAN 공인 인증 및 테스트 파트너 스파이런트 커뮤니케이션(Spirent Communications)과 협력해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실행한다고 발표했다.

SD-WAN 인증은 MEF 3.0 글로벌 서비스 프레임워크(MEF 3.0 Global Services Framework)의 컨텍스트 내에서 수행된다. 서비스 및 기술 제공업체는 MEF 3.0 SD-WAN 인증을 통해 SD-WAN 서비스 및 제품이 최근에 발표된 SD-WAN 서비스 속성 및 서비스(SD-WAN Service Attributes and Services (MEF 70)) 표준을 준수하는지 검증할 수 있다. MEF 70에 명시되어 있으며 곧 발표될 MEF SD-WAN 인증 테스트 요구사항(MEF 90) 표준에 상세히 기술되어 있는 서비스 속성과 행동을 테스트하게 된다.

업계 최초의 SD-WAN 서비스 표준 인증 프로그램은 빠르게 성장하지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시장에서 사용자가 서비스 공급업체를 선택하는 데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

MEF와 스파이런트는 이미 MEF 3.0 SD-WAN 인증 파일럿 프로그램에 참여 기업으로 선정된 7개의 서비스 제공업체 및 기술 공급업체로 구성된 그룹과 합동 작업을 시작했다. 처음으로 인증을 받게 될 기업은 2020 년 1분기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난 첸(Nan Chen) MEF 대표는 “SD-WAN 시장은 향후 5년간 수백억 달러 규모의 매출의 수익이 달려 있는 다양한 기회가 있으며, 많은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SD-WAN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SD-WAN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발하고 발전시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MEF 3.0 SD-WAN 표준화 및 인증은 SD-WAN 시장 성장을 가속화하고 디지털 혁신에 최적화된 강력하고 새로운 하이브리드 네트워킹 솔루션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스파이런트의 기술, 시장 리더십 및 글로벌 도달(reach) 능력을 기반으로 인증을 통해 SD-WAN의 전체 시장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마크 콘(Marc Cohn) 스파이런트 가상화 총괄은 "SD-WAN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가상화 및 고유 보안을 사용하여 제공되는 다이나믹 서비스로서,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테스트, 검증 그리고 보증이 필요하다"라며, “기존 서비스에서 조화롭고 보장된 MEF 3.0 서비스로 전환하는 것은 스파이런트와 전 세계 통신 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