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이재용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AI(인공지능) 분야 세계적 석학을 만나 삼성의 미래전략을 논의했다.

삼성전자는 이 부회장이 6일 요슈아 벤지오(Yoshua Bengio) 몬트리올대학 교수, 세바스찬 승(Sebatian Seung, 한국명 승현준) 프린스턴대학 교수와 만나 미래 AI 산업 발전 방향과 삼성전자의 AI 전략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더 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생각의 한계를 허물고 미래를 선점해 가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딥러닝 관련 AI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요슈아 벤지오 교수는 제프리 힌튼 (Geoffrey Hinton) 토론토대학 교수, 얀 러쿤(Yann Lecun) 뉴욕대학 교수, 앤드류 응(Andrew Ng) 스탠포드대학 교수 등과 함께 AI 분야 세계 4대 구루(Guru)로 꼽히는 인물이다. 그는 신경망 네트워크 설계와 학습 알고리즘 개발 분야 권위자로, 지난해에는 컴퓨터 과학 분야 노벨상이라 불리는 '튜링상(Turing Award)'를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2017년 몬트리올에 인공지능랩을 설립해 벤지오 교수와 공동으로 AI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벤지오 교수는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열린 '삼성 AI 포럼 2019'에 연사로 참여해 딥러닝 분야 핵심 기술을 소개한 바 있다.

세바스찬 승 교수는 뇌 활동을 모방한 뇌 신경공학 기반 인공지능 연구를 개척한 세계적 석학으로, 지난해부터 삼성리서치 CRS를 겸직하며 삼성의 AI 전략 수립과 선행연구에 대한 자문을 맡고 있다.

이 부회장이 AI 관련 전문가를 만나는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해 11월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를 만난 데 이어, 올해 7월에는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을 만나 AI 전략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 같은 행보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AI를 4대 미래 성장 사업으로 선정한 이후 계속 이어지고 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